검색어 입력폼

정치과정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3.03 |등록일 2010.01.27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치과정의 접근방법과 연구범위에 대한 고찰

목차

◆ 머리말

◆ 정치과정의 접근방법과 연구범위

◆ 연구대상

◆ 정치학적 위치

◆ 맺는말

본문내용

◆ 머리말
정치학이란 국가나 집단이 정치권력을 통하여 국민의 다양한 가치를 창조하고 그 가치를 둘러싼 투쟁을 조정하여 통합하는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가치투쟁을 조정하여 통합하는 것을 우리는 정책결정과정이라 하는데 정치과정이란 정책결정과정에 나타나는 개인 또는 집단의 사적인 요구가 국가의 공적인 정책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일컫는다.
즉, 정치과정론이란 이러한 어느 행태를 연구하는 정치학의 한분야로써 정책결정과정에 등장하는 개인 또는 집단, 그리고 그들의 행태를 이론과 제도들을 통해 우리는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치과정의 접근방법과 연구범위, 그리고 정치과정의 정치학적 위치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 연구대상
정치과정론에서 중요한 이론으로는 D.Easton`s 모델과, G.A.Almond 모델인데, 우리는 이러한 모델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먼저 D.Easton`s 모델은 환경과 투입, 산출, 환류의 과정을 거쳐 나옴으로써 복잡한 현실정치를 이 모델에선 설명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직 한국현실엔 맞지 않기 때문에 비판과 적용을 통해 한국정치를 파악할 수 있다. G.A.Almond 모델은 정치사회화와 정치사회화된 개인인 정치적충원, 이익표출, 이익집약,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투입기능과, 정책결정기능, 집행기능, 적용기능의 산출기능으로 이뤄지는데 이러한 기능을 담당하는 구조들은 대중매체, 정당, 이익집단이 있다. 이 두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현대정치과정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게 미치는 개인과, 이익집단 그리고 정당에 관해 살펴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