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기업의 투명성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경영학 수업 들을 때 썼던 레포트입니다.
레포트 98점 받았구요, 수업도 A+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현 대기업집단의 경영·회계 투명성과 앞으로의 향방
◇현 대기업집단 불투명경영의 원인과 해결방안
◇지주회사란
◇지주회사의 두 가지 형태
◇지주회사의 조건
◇한국의 지주회사 체제도입 이유

본문내용

과거 10년 동안 한국에서 일어난 일 중 가장 큰 사건 두 가지를 꼽으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1990년대의 IMF체제와 2007년 체결 된 한미자유무역협정을 꼽을 것이다. 겉보기엔 아무 관련성이 없어보일지도 모르겠지만 내실을 잘 들여다보면 이들 두 사건이 한국에, 특히나 한국 기업의 투명성에 끼친 영향은 실로 어마어마하다.
1970년대부터 이루어진 한국의 대기업 중심의 불투명한 경영방법은 투명성을 표방하는 현대기업의 경영에 더 이상 맞지 않았다. 그러한 까닭에 IMF체제, 한미자유무역협정은 한국 대기업의 이런 불투명한 기업경영을 타파하도록 직, 간접적으로 요구하게 된다. 그 동안 정경유착과 분식회계 등 많은 불법적 방법을 이용하여 스스로의 크기를 키워왔던 한국기업들이 그들의 뱃속을 보여줘야 하는 상황에 처해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너나 할 것 없이 부르짖고 있는 그동안의 한국기업의 왜곡된 기업경영은 무엇일까. 그리고 앞으로 지향해야 할 투명한 기업경영은 또 무엇일까.

현대기업의 경쟁력을 재는 척도는 무엇일까. 전문가마다 어느 정도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기업투명성과 지배구조를 기업의 경쟁력을 재는 중심척도로 사용한다. 현대기업에서 기업의 투명성은 더 이상 선택요소가 아닌 필수불가결한 선택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지난 해 12월, 매출액 기준으로 미국 7위의 대기업이자 최대 에너지그룹이었던 엔론(En ron)이 파산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회계투명성과 지배구조에 다시금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같은 국제 추세 속에서 특히 우리나라 기업집단의 사업다각화와 투명성은 물론 지배구조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 기업, 정부, 관련 전문가들에게 첨예한 논란의 대상이 될 것임에 틀림없다. 먼저 우리 대기업집단의 사업다각화를 둘러싼 문제점을 기업투명성의 관점에서 살펴보겠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의 경제 정책은 빠른 경제성장 달성 및 규모의 경제 실현이라는 외적인 성장 외에 정경유착, 대기업 비리 등 많은 부작용을 낳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