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 교양 ] 현대인의 성인병에 있어서 운동의 중요성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10.01.2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인의 성인병에 있어서 운동의 중요성(당뇨병, 비만증, 고혈압, 고지혈증 및 동맥경화증, 골다공증 )등에 관한 설명과 의견

목차

1.당뇨병
(1) 당뇨병의 원인 및 증상
(2) 운동요법

2. 비만증
(1) 비만증의 원인
(2) 운동요법

3. 고혈압
(1) 고혈압의 원인
(2) 운동요법

4.고지혈증 및 동맥경화증
(1)-➀ 고지혈증의 원인
(1)-➁ 동맥경화증의 원인
(2) 운동요법

5.골다공증
(1)골다공증의 원인
(2) 운동요법

6.운동시 일어나는 신체변화

본문내용

성인병이란 원래 노인들에게서 일어나기 쉬운 질병이라는 어원을 갖고 있다. 노인들에게서 발생하는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골다공증 등과 같은 많은 질병들을 통칭하여 성인병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러나 일명 노인병인 성인병이 생활의 자동화와 경제성장에 따른 과잉 영양공급과 운동부족 현상과 함께 서구적인 생활양식이 보편화 되면서 연령층이 급격하게 낮아지고 있으며 현대에는 어린아이가 걸린 성인병이라는 뜻으로 소아 성인병이라는 말도 생길 정도로 연령층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이런 성인병은 상체가 비만해지고 심폐기능이 저하 되며 근력 및 근육 량은 상대적 감소하여 체력과 신체대사 기능이 저하된다. 성인병의 발생은 잘못된 생활습관이 주된 원인임이 밝혀졌고 이에 따라 생활습관을 바꾸면 얼마든지 예방하고 개선 할 수 있으며, 여기에 지속적인 운동까지 더하면 성인병의 예방과 개선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운동은 실시하는 방법에 따라서 그 효과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제 질병에 따른 올바른 운동방법에 대해서 말하겠다.


1.당뇨병

(1) 당뇨병의 원인 및 증상
당뇨병은 몸 안에서 혈당을 조절하는 기관인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혈당의 농도가 높아져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설되는 질환이다.
당뇨병은 요에서 당이 나온다는 데서 명명되었고, 정상인은 식사 후 섭취한 음식물에 의해 혈당치가 높아지면 그 정도에 따라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며, 이 때 분비된 인슐린이 혈액 내의 당분을 인체의 세포 속으로 운반 해주어 에너지로 활용되며 혈당을 정상치로 유지시켜준다. 그러나 당뇨병의 환자의 경우에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혈당치가 상승되며 결국 소변으로 많은 포도당이 나온다. 이때 물을 같이 끌고 나오기 때문에 소변량이 많아지고 , 이렇게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면서 갈증을 느끼게 된다. 또한 인체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빠져나가므로 피로를 느끼는 증상이 나타난다.
당뇨병은 공복 시 혈당이 140mg%이상이거나 식사 2시간 후의 혈당이 200mg%일 경우를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