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례관리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2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재가노인 사례 사정하기
(1) 대상자 기초사항 및 문제 사정
① 인적사항
② 외양, 정서, 행동 등
③ 개인력
④ 가족 및 이웃으로 나누어 자세히 다룸

목차

▣ 재가노인 사례 사정하기
(1) 대상자 기초사항 및 문제 사정
① 인적사항
② 외양, 정서, 행동 등
③ 개인력
④ 가족 및 이웃으로 나누어 자세히 다룸
※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외양, 정서, 행동 등
외소한 체형에, 약한 골격을 가지시고, 강인한 체력이 아님. 시력이 많이 안 좋음. 오랜 세월을 혼자 살아온 탓에 80세가 훌쩍 넘긴 시점에서 삶의 의욕을 가지지 않음. 약간의 우울증 증세를 보임. 결혼 후 3년 만에 이혼하여 쭉 혼자 살아온 탓에,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함. 2번의 위암수술로, 힘든 활동은 하지 못함. 안정된 직장 없이, 노동직 분야에서 일을 하셔서, 관절부위마다 문제가 많음. 거동이 편치 않아, 밖에 나가는 것조차 힘들어 하셔서, 하루에 거의 밖에 나가 바람을 쐬는 일은 거의 없다.

③ 개인력

서울 태생으로 24세에 결혼한 후 딸 2을 낳음. 가족력은 남3여3명으로, 둘째임.
결혼 후 3년만에 이혼으로, 부인과 사별하고 딸 2은 부인에 의해서 키워짐. 자신은 혼자서 쭉 살아옴. 건설업에 종사하던 박씨는 40대 중반에 위암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함. 이로 인해 근무 중인 회사를 그만두고, 병원에서 위암을 이겨냄. 암을 거의 완쾌하였지만, 안정된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일용직으로 월급을 받아가며 생활함. 60대 다시 위암이 재발병 했다는 병원의 진단을 받고, 자신이 모은 재산을 모두 쏟아 부어서, 힘겹게 위암을 이겨내었다.
자식과 부인과는 연락이 두절된 상태이고, 자신의 남동생이 꾸준이 와서, 자신의 병치례를 도왔다. 1998년 3월부터 지금까지 구마복지관의 사례관리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82세의 나이에 수급권자로 지정되어 매달 약간의 생계비를 지원받고 있는 상태이다.

참고 자료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천 「 창지사 - 이종복 외 3명 지음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