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도시와 농어촌 건강관리 특징 및 현황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10.01.2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시와 농어촌 건강관리 특징 및 현황 간략 정리

목차

1) 농어촌 지역의 당면과제

2. 농어촌 주민의 노령화의 문제
1) 농어촌 주민건강증진 대상자와 노령인구 현황
2) 노령화 문제와 관련된 건강관리 문제

3. 결 론

본문내용

1988년 1월에 농어촌 지역에 지역의료보험을 실시함으로 1989년 7월에 도심지역까지 확대 적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전국민의료보험을 달성하였다. 이러한 전국민의료보험의 달성에 불구하고, 농어촌지역과 도시의 양극화가 급속도로 악화되었다. 전 국민 의료보험의 혜택으로, 병원 문이 낮아지게 되었고, 이에 의료 질 및 의료 서비스는 더욱 향상하게 되었다. 또한 전문화 및 대형화된 병원이 즐비하게 되었다. 국민 의료보험 혜택으로 좀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도심지역이나 대형병원으로 집중되는 쏠림현상이 지속되고, 이에 반해 농어촌 지역의 의료서비스는 자연스럽게 그 수준이 악화될 수 밖에 없었다. 뿐만 아니라, 고령화 사회로 인하여, 농어촌 지역의 노령인구의 비는 더욱 증가되면서, 도심과 농어촌의 양극화는 더욱 심해졌다.

도심지역의 경우 상대적으로, 질 높은 의료혜택과 많은 건강정보에 접근이 수월하고, 지역보건소 등의 접근성도 좋은 편이다. 이에 반해 농어촌지역의 경우, 도심지역으로의 지역보건소 등의 역할이 매우 커졌지만, 산간지역과 같이 교통이 불편한 곳이나, 중증의 질환을 가진 환자의 경우, 자주 진료가 필요한 경우(임신관리 등)의 경우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도심지역과 달리, 농어촌 지역의 특성 상 응급 및 중증 치료를 할 수 있는 대형병원이 없고, 교통 등의 문제로 병원의 내방이 어렵거나, 독거노인 가구의 증가 등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농어촌 주민의 건강관리(보건 및 복지정책)의 특징 및 현황에 대하여, 미래의 노령 인구 급증, 농어촌 공간적 분산, 그리고 서비스 공급경로의 분산이라는 문제적 관점에서 접근해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