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버제스의 동심원이론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2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버제스이 동심원이론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의의
2. 동심원 모형
3. 비판

본문내용

I. 의의
버제스 모형의 기본사고는 도시의 성장 내지 확대과정이 중심부로부터 바깥쪽으로 기능 지역들이 동심원 모양으로 배열되면서 이루어진다.
이 모형은 도시내부의 공간구조가 단순히 개성을 달리하는 지대들이 동심원으로 배열된다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이 모델의 중요한 사고는 각 지대의 기능이 그 외측 지대에 침입해가면서 동심원의 천이과정을 거친다는 것이다.

II. 동심원모형

1. 중심업무지역(CBD)
중심업무지역은 상업활동, 사회생활과 시민생활의 초점이 되는 도심지역으로 그 심장부에는 도심 소매업무지구가 있다. 금융, 백화점, 호텔, 은행, 극장, 사무실 등 비거주기능이 탁월한 지역으로 시카고에서는 일명 시카고 루프(Chicago loop)라고도 한다.

2. 점이지대
점이지대는 일반적으로 도심을 둘러싸고 있으며 여기에는 일부 업무지고와 소규모 공장, 슬럼, 이민해옴 소수민족 사회가 혼재되어 있다. 점이지대라는 것은 안쪽으 중심업무지구로부터 업무나 공업기능이 침입해옴에 따라 전에는 주거지역이었던 곳이 상업지역으로 변해가는 경향을 뜻한다.

3. 저소득 근로자 주거지역
주거지역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것은 제 3 지대는 점이지대(황폐한 지대)는 벗어났지만 일터에 근접해 살아야 하는 저소득층 공장근로자들이 주로 거주한다.

4. 중산층 주거지역
중산층 주거지역은 제 3 지대 보다 소득수준이 높은 중산층들이 거주하는 고급아파트나 단독주택들로 구성된다. 이 지대의 교통요지에는 위성도심라고 불리는 국지적 업무중심지역이 형성되어 도시 전역에서 매력적인 장소가 된다.

5. 통근자지대
도시외곽에 있는 통근자지대는 도시내부와 그림벨트에 의해 분리되어 있다. 흔히 교외지역이라고 불리는 이 지대는 도시로 통근하는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지만 여전히 전원적인 풍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성도시로 발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