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전통고궁 체험실습 리포트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2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국전통 고궁인 경복궁, 덕수, 창덕, 창경, 운현궁을 방문하고
체험실습한 리포트
리포트 배낀 리포트랑 급이 달라요

목차

들어가며

본론

1. 궁궐이란 무엇인가
1)궁궐이란?
2)궁궐의 종류
3)궁궐내부 기간.

2. 고궁 체험실습 과정
1)운현궁
2)창덕궁
3)창경궁
4)경복궁
5)덕수궁(경운궁)

3. 고궁체험을 통한 고궁 분석.
1)신분의 차이
2)풍수지리적 특성
3)궁궐 건물 배치의 특성
4)기타 부속건물의 특성.

4. 고궁체험을 통한 감상.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누군가가 우리에게 우리의 4대 궁궐을 말해보라고 하면 명확하게 4개의 궁궐 모두를 말하는 사람은 드물것이다. 기껏해야 경복궁이나 창덕궁 정도만을 말할 것이다. 또한 4개 궁궐의 이름을 모두 안다고 하더라도 각 궁궐의 특징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을 찾는것 또한 어려운 일이다.
서울시내 곳곳에는 우리의 훌륭한 고궁들이 존재한다. 광화문 광장에는 경복궁이, 인사동에는 경운궁이, 시청옆에는 덕수궁이 존재한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우리것의 소중함을 망각하고 우리의 것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나는 이번 한국전통문화체험실습에서 한국의 소중한 전통고궁을 체험하고 거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고궁에서 나타나는 유교적 문화유산까지 살펴보려고 한다. 우리의 훌륭한 고궁이 세계인에게 찬사를 받는 이유와 훌륭한 문화유산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그 빛을 발휘하지 못한 우리의 문화유산에 대하여 알리기 위하여 전통문화체험실습을 가졌다.

본론

1. 궁궐이란 무엇인가

1)궁궐이란?
조선시대 궁궐은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창경궁 등의 이름에서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궁이 들어간다는 특징이 있다. 궁이라함은 왕과 신하가 함께 정무를 보고 거처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즉, 오늘날 궁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것은 청와대라고 볼 수 있다. 왕이 기거하며 나라의 업무를 보며 각종 연회를 여는곳이었다. 또한 왕 혼자 정치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신하들이 기거하는 공간이나 신하들과 회의를 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오늘날 청와대에서 각종 비서관들이 대통령을 도와 국정을 운영하는 것과 유사하다.

2)궁궐의 종류
과거 조선시대에는 궁궐을 동궐, 북궐, 서궐 등으로 분류하고 별궁과 행궁 등으로 나누기도 했다. 동궐이라 함은 경복궁의 동쪽에 있는 창덕궁과 창경궁을 뜻하며, 북궐은 경복궁을 뜻한다. 서궐은 경복궁의 서쪽에 위치한 경희궁, 경운궁(덕수궁)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행궁이란 수원화성과 같이 왕들의 외출시 머무르던 공간을 뜻한다. 또한 별궁이란 왕이 잠시 기거하는 공간을 뜻한다.

참고 자료

한국의 궁궐http://home.kunwi.co.kr/palace/index.htm
우리궁궐길라잡이 http://palaceguide.or.kr/index.php
궁궐 유교건축/ 이상해/ 솔/ 2004
쏭내관의 재미있는 궁궐기행/송용진 / 두리미디어 / 2005
(정겨운 朝鮮의 얼굴) 우리 궁궐 산책/윤돌 / 이비컴 / 2008
우리 궁궐 이야기/홍순민, 1956- / 청년사 / 1999
한국문화의 힘, 휴머니즘/이화형/새미/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