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2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 정리와 함께
교수님께서 예를 드는 것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으셨기때문에
각 이론에 따라 풍부한 예시를 첨가하였습니다.

목차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태동
2.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 이론의 두 가지 관점
3. 학습의 과정과 기억; 정보처리이론
4.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본문내용

Ⅰ.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태동

1. 행동주의 vs. 인지주의

1) 행동주의
20세기 초 미국의 지배적인 학습 이론은 행동주의였다. 지식을 구조화하는 데 환경적 조건(자극)과 관찰 가능한 행동(반응)간의 최적의 연합에 초점을 맞추었던 행동주의는 학습의 본질을 자극-반응 또는 반응-강화의 관계로 설명하고 있다.

2) 인지주의
인지주의는 유럽 심리학의 주류이다. 인지주의는 학습을 지각, 기억, 추리, 상상, 판단 등 인간의 능동적인 인지활동에 바탕을 두고 설명하고 있다. 인간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즉 사물을 인식하고 해석하고 기억하는 방법 등을 강조해 왔다.

2. 인지주의 역사적 흐름

1) 1950년대 이전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1950년대 이후부터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했지만,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인 관점은 이미 19C 후반 독일의 W,Wundt에게서 시작되었다.
(내성주의자: 인간의 인지를 연구하면서 피험자로 하여금 주의 깊고 체계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기록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
그러나 기본적으로 인지이론을 증명할 수 있는 정밀한 연구도구가 부족하여 피험자 스스로가 주관적으로 기술하는 자기보고(self-reports)에 의존하였다. 따라서 모든 측정방법에 내재되어야 하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부족하다는 행동주의자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2)1950년대 이후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인지심리학 분야는 재조명되기 시작하였다. 세계대전 중 심리학자들은 숙련된 레이더 조작수가 모니터에 나타난 물체를 놓치는 이유라든가 경험 많은 비행사가 특별한 이유 없이 비행 중에 서로 충돌하는 이유와 같은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이는 행동주의 심리학으로는 설명되지 않기 때문이다.또한 언어학자인 N.Chomsky의 언어학습 과정에서 행동주의의 설명이 부적절하다는 비판과 함께 세계대전 중에 독일에서 미국으로 망명한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이 보여 준 인간의 지각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언어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