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스컴론-그것이알고싶다를 보고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매스컴론-그것이알고싶다를 보고

목차

序 頭

本 文 1 (내용요약)

本 文 2 (감상 및 모니터링)

結 論

참고도서

본문내용

序 頭
TV뉴스 특히 집중 취재 분석하여 사회의 실상을 고발하는 시사프로그램의 실상은 과연 무엇일까?
방송국측이 주장하는 것과 그들이 내보내는 이른바 공중파 방송은 커다란 차이가 있는 이 실이다. 그들말로 사회의 실상을 집중보도를 한다고 하지만 대부분이 방송법에 어긋나고 시청자에게 사과명령을 받을 정도의 오락물과 같은 것 밖에 되지 않는 것이다. 광고와 불가분의 관계 때문에 방송은 장사가 되고 상품이 되어버렸다. 광고상품과 TV상품과의 연결은 TV방송의 시청률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 바보깡통으로 불리는 TV에 전적으로 매달려 세상의 지식을 얻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셈이다. 오늘날 TV가 쏟아내는 갖가지 정보쓰레기, 조작 사건서술은 되레 정보 과잉 등으로 고통받게 되었다. 그들 대부분이 어떤 뉴스로 기억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또 각각의 뉴스는 서로 어떤 식으로 연관되어 있는지 더 이상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그저 보고 즐기고 잊어버리는 내용이 전반적이다.
시사프로그램의 모니터링에 앞서 TV의 역기능 중 하나를 논해 보았고 지금부터, 11월 15일 일요일 오후 7시부터 8시까지 SBS TV로 방영된 [그것이 알고싶다―기적치료, 만병통치의 허상] 편을 보고 대략의 줄거리와 나의 소감을 적어 보고 이 프로그램에서 드러난 시사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本 文 1 (내용요약)
이날 방영된 프로그램은 「기적치료, 만병통치」라는 주제로 사회에 만연하는 여러 가지 만병통치라 불리는 것들을 취재하였다. 본 프로는 만병통치약을 조제하여 판매, 일반인으로서는 도저히 납득하기 힘든 처방을 제시하여 폭리를 취하는 과정을 크게 세가지 유형(영어로 굳이 표현한다면 scene)으로 심층 보도하는 포맷이었다.

참고 자료

『한국 TV저널리즘의 이해』 이민웅(1996) 나남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