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리장애,물질 관련 장애 간호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1.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해리장애,물질 관련 장애 간호

목차

해리장애
1.정의
2.원인 및 정신역동
3. 간호과정
- 분류
물질관련 장애
1.원인 및 정신역동
2. 간호과정
- 분류

본문내용

Ⅰ. 해리성 장애
▶ 정의
자기개념 즉, 의식, 기억, 정체성 또는 행동 및 환경지각 등 인격의 정신적인 통합기능에 급격하고 일시적인 장애가 생긴 상태로서, 그들 기능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이 상실되는 현상을 말한다. 자기 개념은 개인의 내적 경험, 타인과의 관계 및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타나거나 습득된다.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고 약하거나 부정적인 자기 개념을 가진 사람은 좁거나 왜곡된 지각을 갖기 쉽고 위협받는 느낌을 가지기 때문에 불안 수준이 빨리 올라가며 자신을 방어하는 데 몰두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긍정적인 자기 개념을 가진 사람은 더욱 효과적으로 기능하며 부정적인 자기 개념은 개인적 및 사회적 부적응과 관련된다.
해리란 불안이 아주 심하면 인지적 통합기능에 장애가 와서 성격의 어느 국면이 의식으로부터 분리되어 독립된 기능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해리성 장애는 불안이 불안이 기억이나 의식의 결함으로 표현되어 대상자는 대개 자신의 과거, 환경, 자기 자신으로부터 위기나 위협에서 도피하려는 수단으로 자신을 해리시킨다. 즉, 해리반응은 고통스러운 기억이나 감정적인 경험 또는 정서적 만족이 전혀 없는 생활로부터의 도피로 간주 될 수 있다.

▶ 원인 및 정신역동
1. 소인
1) 생물학적 요인: 히스테리성 인격 장애에서 해리 장애가 잘 발생하는 경향은 있다. 반복적으로 스트레스를 겪게 될 때, 이런 기능을 수행할 생물학적인 능력에서 비롯된다.
2) 낮은 자존감: 초기 아동기에서 자기개념을 발달시키는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영아는 초기에 자기 자신을 부모의 연장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를 지닌 왜곡괸 부모-자녀의 관계로, 부모에 대한 증오와 자신을 향한 증오감 둘 다에 대해 매우 반응적이다.
3) 성역할: 확대된 역할을 추구하는 여성의 경우 일이나, 결혼생활, 가사 및 부모의 역할수행에서 많은 스트레스 및 부정적인 생각에 직면하게 된다. 그러므로 성역할과 업무 역할은 자녀의 돌봄이나, 가정 및 직업이 남녀양성에게 동일한 책임이있고 중요한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성이 능력이나, 성격 그리고 인친척과의 관계에서 차별없이 간주되기까지 여성의 성역할은 계속 스트레스의 근원이 될 것으로 본다.
4) 정체성 혼돈: 학대적인 가족체계는 완고하고 폐쇄적이며 해리주체성 장애의 발병을 유도할 수 있다. 부모의 끊임없는 간섭은 자녀의 선택을 방해한다. 청소년기 동료들은 또한 정체성의 문제가 복잡하다. 어딘가에 소속되기를 원하고 자신은 필요한 존재이며 자신을 원한다는 느낌을 갖기 바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