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충돌 및 운동량 보존 실험보고서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1.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충돌 및 운동량 보존 실험보고서입니다.

목차

1.실험 제목

2.실험 목적

3.이론

4.실험방법

5.실험결과

6.분석 및 토의

본문내용

1.실험 제목
충돌 및 운동량 보존

2.실험 목적
물체의 충돌 전과 충돌 후의 운동량이 보존되는지 알아본다.

3.이론
어떤 물체가 충돌하는 경우 외부에서 다른 힘이 작용되지 않는 한 운동량은 보존된다. 이 원리는 충돌에 관한 운동학을 설명할 때 아주 유용한 도구가 된다. 이 원리를 운동량 보존이라 한다.
Pi=m1v1+m2v2i=m1v1f+m2v2f=Pf
위의 두 속도는 충돌 이전과 충돌 후의 속도이다. 이 실험에서는 두 물체의 운동량이 보존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질점이 m1, m2, m3………인 n개의 질점계에서 선운동량은 그 질량 m과 속도 v의 곱으로 정의되는 벡터이다. 즉
P=p1+p2+p3+…=m1v1+m2v2i+m3v3+…=Mvcm
으로 정의하면, 질점계의 선운동량은 계의 총 질량과 그 질량 중심의 속도와의 곱과 같다.

중략..
6.분석 및 토의
결국 모든 실험은 운동량이 보존 되지 않았다. 그 원인들을 살펴보면,
① 에어트랙을 사용해서 최대한 마찰을 줄였으나 마찰이 있긴 하다.
② 두 개의 글라이더에 고무줄을 사용하여 충격에너지를 줄이려고 했으나 완벽하게 줄일 수 없었다.
③ 실험 2에서 양쪽에서 글라이더를 미는데 힘을 세게 주어서 ‘쾅’하는 소리가 나서 소리에너지와 충격에너지로 변환되어서 오차가 심하게 발생하였다.
④ 글라이더를 밀 때 포토게이트에 걸려서 마찰이 생겼다.
⑤ 정지해야 할 글라이더가 앞뒤로 흔들렸다.
이것들이 오차의 원인일 것 이다. 오차의 정도를 봐서 실험이 성공했다고는 할 수는 없겠다. 그리고 특히 C실험의 오차는 매우 컸다. 우리는 실험을 하면서 오차 값을 계산을 해가면서 실험을 했다. 그러나 오차 값이 매우 커서 실험을 몇 번이고 반복해야 했고 최대한 줄인 오차가 이정도이니 실험이 매우 어려웠다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