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동서신의 성격 공헌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1.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공동서신에 대해

목차

1. 들어가면서
2. 내용 요약
3. 독서평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공동서신은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유다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로 구성되는 특정한 대상이 아닌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대상들에게 보내지는 서신들이다. 공동서신은 실제적인 신앙 훈계와 권면으로 당시 핍박과 이단의 유혹과 신앙적 시험에 둘러 쌓여있던 모든 교회에게 힘과 지혜를 주고자 기록되었고, 공동서신을 통해 당시 초대교회가 당면했던 보편적인 문제와 다양한 삶의 구조를 알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각각의 공동서신으로서의 의미보다는 전체적으로 공통성을 띠고 있는 것들을 종합하여 신약 시대의 그 역사적, 발전적 관점에 따라 설명하고 있다.


2. 내용 요약
1)속사도 시대 이후의 문서로서의 공동서신
공동서신은 신약성서 중에서 제일 늦게 써진 성경들이고, 신약성서의 제3세대(A. D.95-140)에 속한 문서들이다. 여기서 제 3세대라는 것은 신약시대를 일반적으로 3기로 나누어 연구하는데 공동서신을 신약시대의 말기인, 제3세대 사도이후시대라고 말하는 것이다. 제1세대는 예수의 사역, 죽음, 부활을 직접 목격한 사도들이 복음을 전파하고 주로 바울을 통하여 편지를 쓴 원시 기독교의 요람기이고, 제2세대는 예수를 직접 보진 못했지만 1세대 사도들에게 직접 예수의 말씀과 예수에 대한 말씀을 듣고 전하고 보존한 중간기이다.
66-70년의 유대전쟁은 제1세대에서 제2세대로 넘어가는 결정적 전기이다. 이 전쟁으로 예루살렘과 성전이 파괴되고 성전 예배가 중단되었다. 하지만 이 전쟁을 거치며 기독교역사와 의식에 엄청난 변화로 유대교와 일반사회와의 관계는 급격하게 재정립하게 되었다. 그리고 사도전승을 재해석하였으며, 교회가 세상 안에 보이는 조직, 즉 자타가 공인하는 종교가 되었다. 그리하여 공동서신은 이 세상과 사회 안에 있는 교회로서 자기 위치와 의식과 사명을 세우려고 노력한다.
신약의 제2, 3세대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유대교와 관계 정립 문제였는데, 유대교와 관계가 끊어지며 하나의 독립된 조직이 된 교회가 어떻게 정책을 결정하고, 직분이나 종들을 세우느냐하는 조직화의 과제가 생겼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