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삼위일체, 기독교신앙의 이해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1.2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독후감

목차

1장 삼위일체 하나님과 그리스도인의 삶
2장 삼위일체론과 기독교 영성
3장 설교와 신학
4장 삼위일체 하나님 이름과 여성 신학

본문내용

앞으로의 신학은 목회적 실천에 관심을 가지고, 신앙의 생생한 경험과 연결시켜야 한다. 그리고 구성신학이 추구하였듯이 나은 세계를 위하여 상상력을 키우고 그것을 신학에 연결시켜야 한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교회의 존재,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가능하게 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더 나은 내용으로 새롭게 제시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1장 삼위일체 하나님과 그리스도인의 삶
삼위일체 하나님은 어떤 분이고,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 그리스도의 삶은 어떤 것이 되어야 할까? 삼위일체 하나님은 사랑이다.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사랑을 구체화하고 사랑이신 하나님을 표출한 분이다. 삼위일체 하나님을 하나님의 상호인격 적 인격을 중심으로 복음의 메시지에 따라 정리하면 첫째, 하나님은 비인격적인 존재가 아니라 인격적인 존재이다. 하나님은 사랑의 사귐 가운데 계시는 상호인격적인 존재이다. 둘째, 하나님은 사귐 가운데 있는 인격들의 신비로서 존재한다. 셋째, 삼위일체 하나님의 세계관계성은 성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아픔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 그리스도의 삶은 이 세상에서 전개되는 하나님의 구원역사에 참여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해야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그리스도인의 삶은 세상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랑의 삶을 반영해야 한다. 즉, 그리스도인의 인격에는 하나님의 인격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에 동참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에 오셔서 진리를 가르치고, 고난을 받으며 십자가지심의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셨다. 그리스도인 역시 삶속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반영하며,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 하나님의 나라에 동참해야한다.

2장 삼위일체론과 기독교 영성
기독교 영성이란 것은 기독교의 삶과 교리의 바탕을 이루는 기독교의 독특한 경험이나 관점, 혹은 기독교의 삶과 교리에서 맡을 수 있는 기독교의 고유한 정신과 삶에 대한 태도를 가리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