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칼빈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1.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칼빈 독후감입니다

목차

제1장기독교적 삶

제2장 믿음으로만 얻는 칭의
1. 믿음으로만 얻는 칭의
2. 믿음으로 얻는 칭의와 성화의 관계
3. 기독교적 삶에서의 선행의 위치

제3장 섭리와 예정

제4장 역사와 초역사

제5장 교회와 사회

본문내용

제1장기독교적 삶
기독교적 삶의 목표는 하나님의 영광이다. 그것은 최고의 인간목표로서 모든 인간적인(corporel)선보다, 심지어 자신의 영혼이 구원을 얻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sola gloria Dei)을 강조함으로써 자기 본위(self-seeking)에 젖은 모든 행동의 근거를 없애 버린다. 참된 도덕성은 하나님께만 지향되어 있다. 본 연구과정을 통해 밝혀지는 대로 기독교적 삶은 우리의 생활에 미치는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역사하심에 대한 인간적인 응답이다.
첫째, 질문에 대해서는 매우 다양한 답들이 들어진다. 먼저 하나님의 영광은 세계 속에 비취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광은 주로 그리스도와 그분의 선포하신 복음에서 밝히 드러난다. 그분에게서 하나님의 완전한 영광과 위엄이 나타나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광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까지도 드러난다.
하나님의 영광이 주로 그의 구속은혜에서 드러난다는 사실은 그의 영광이 인간을 노예처럼 복종하도록 몰아넣는 냉혹하고 거친 어떤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
칼빈은 최고의 인간적 선은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얻어진다고 확신하였다. “사람의 가장 중요한 선을 하나님과의 연합 이외의 다른 어떤 것도 아니다. 이것은 우리의 본보기이신 그를 딸 우리가 만들어질 때 얻어진다.”
인간은 그들의 최고 선을 하나님과의 교제에서만 성취한다. 결과적으로 오직 하나님께 영광이 인간의 행복을 돕는다. “하나님은 영광이 필요하시거나 그것이 하나님께 무슨 유익을 주기 때문에 영광을 받으시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그것을 요구하신다.” 하나님은 아무것도 필요로 하시지 않지만 우리가 그분을 섬기는 것은 우리의 유익을 위해서인 것이다.
하나님은 인간들의 노예로서의 두려움을 통해 영광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보이는 응답의 사랑을 통하여 영광을 받으신다. 하나님의 영광은 인간을 지으시고 구속해 주시는 은혜에 대한 개인의 전적인 응답에서 드러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