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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관리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0.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열심히한레포트입니다.후회안하실거에요^^

목차

Ⅰ. 스트레스 관리 기법

Ⅱ. 개인적인 스트레스 관리 기법

Ⅲ. 스트레스 관리법

Ⅳ. 개인적 스트레스 관리 전략

Ⅴ. 조직적 스트레스 관리 전략

본문내용

Ⅰ. 스트레스 관리 기법
1) 이완(Relaxation)
①점진적 이완기법(progressive relaxation), ②자연발생적 이완기법(autogenic relaxation), ③초월적 명상기법(trancendental meditation), ④요가(Yoga), ⑤최면(hypnosis), ⑥호흡조절 기법(breath- control techniques) 등이 있다. 이 중에도 점진적 이완기법이 가장 널리 사 용되는 데 이 기법은 특히 불면증, 본태성고혈압, 긴장성 두통, 그리고 주관적 불안 등의 치 료에 효과가 있다. 앞으로 유망한 이완기법은 점진적 이완과 이완상상 및 심호흡을 중심으로 한 불안관리훈련(AMT:Anxiety Management Training), 신호가 되는 단어를 사용하는 신호 조절 이완(cue-controlled relaxation), 그리고 자율통제이완(self-control relaxation)과 같 은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2) 인지재구조화(cognitive restructuring): 논리적 반박기법
인지재구조화에 응용된 이론은 Ellis의 BET, Beck의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그리 고 Meichenbaum의 인지행동치료법(cognitive behavioral approach) 등이다.

① 합리 정의적 기법(RET:Rational Emotive Therapy)
Ellis의 RET가 인지치료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었다. RET는 스트레스반응과 같은 부 정적 정서는 인지과정에 의해 조정되어진다는 견해와 일치하고 있다. 클라이언트의 실제 경험보다는 경험에 대한 지각이 손상된 정서의 원인으로 본다. Ellis는 부정적 정서반응 의 근원에 있는 12가지의 비합리적 신념들을 나열했다. 이 기법에서는 클라이언트들에 게 비합리적인 신념들을 찾아 건설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치료의 초 점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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