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호학에서의 현대미술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1.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기호학이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과 기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호를 통해 의미를 생산하고 해석하며 공유하는 행위와 그 정신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호학의 전통은 철학의 전통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그리스 철학자들이나 스토아학파, 중세 그리스도교 신학자들과 인문주의자들, 근대 철학자들이 모두 기호와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고, 중국에서는 역의 체계가 바로 세계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을 시도한 작업이었다.

목차

1.기호학이란
1) 페르디낭 디 소쉬르 (1857-1913)
2) 찰스 샌더스 퍼스(C.S. Peirce, 1839-1914)

2.기호의 구성요소
1)대상
2)기호
3)해석체

3.기호의 유형
1)도상적 기호(iconic sign)
2)지표적 기호(indexical sign)
3)상징적 기호(symbolic sign)

4. 소쉬르의 기호학과 퍼스의 기호학의 관계

5. 실용주의

6. A. R. 펭크 (A. R. Penck, 1939- )

본문내용

기호학이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과 기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호를 통해 의미를 생산하고 해석하며 공유하는 행위와 그 정신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호학의 전통은 철학의 전통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그리스 철학자들이나 스토아학파, 중세 그리스도교 신학자들과 인문주의자들, 근대 철학자들이 모두 기호와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고, 중국에서는 역(易)의 체계가 바로 세계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을 시도한 작업이었다.
하지만 학문으로서의 기호학은 과학적 경험주의, 즉 논리 실증주의의 발전 과정에서 체계화하였으며, 소쉬르, 퍼스 등의 작업으로 기초가 마련되었다. 이때 기호학이 독립된 학문의 한 분야로 등장하였고, 오늘날에는 언어기호학, 시각기호학, 건축기호학, 음악기호학, 연극기호학, 문학기호학, 텍스트기호학 등 다양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삶을 포함하여 인간과 관련된 모든 것은 기호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들은 문자를 포함한 상징(symbol)과 도상(icon), 지표(index)로써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으며, 서로 의사를 소통한다. 여기서 자기 생각을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어 내는 행위를 의미작용(signification)이라 하고, 의미 작용과 기호를 통해 서로 메시지를 주고 받는 행위를 커뮤니케이션이라 하며, 이 둘을 합하여 기호 작용(semiosis)이라 한다. 기호학은 엄밀하게 말하면 이 기호 작용에 관한 학문이다.

1).페르디낭 디 소쉬르(1857~1913)
소쉬르는 언어학자로서뿐 아니라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등의 단초를 마련한 것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857년 제네바에서 태어나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언어학을 공부하던 21세 때, ‘인도 유럽어 원시 모음체계에 관한 연구’발표로 주목받기 시작했고 1880년 파리로 건너가면서 연구는 절정에 이르렀다. 소쉬르는 현대 언어학의 아버지, 구조주의의 원류, 기호학의 창시자로 불리며 비교역사문법에서도 특출한 재능을 보였다.

참고 자료

* <현대기호학의 발전>/김치수외3명/서울대학교출판부/1998
* <기호학>/ 전동열/ 연세대학교 출판부/2001

인터넷 참고자료
* 국립현대미술관/ http://www.moca.go.kr/index.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