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중코일을 이용한 자기유도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1.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받은 예비+결과 레포트입니다~
유용하세 써주세요~ :)
후회 안하실 겁니다~

목차

1. 목적
2. 이론 및 원리
3. 실험기구 및 장치
4. 실험 방법

본문내용

6. 실험결과분석
- 스위치가 on, off할 때 검류계의 방향은 코일에 유도되는 전류의 방향을 의미하고, 철심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전류의 값에서 차이가 나는 이유는 철심이 있을 때 전류가 더 많이 유도되기 때문이다. 또한 스위치가 on한 상태에서 검류계에 유도전류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계속 on상태에서는 전기장에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위의 실험결과를 나타낸 표에서 철심이 없을 경우와 있을 경우 전류 의 값은 약 15배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만큼 철심이 있을 때 유도되는 전류의 값이 15배 큰 것을 알 수 있다.


7. 토론
- 이번 실험은 패러데이의 법칙과 렌츠의 법칙에 대해 실험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먼저 이중코일을 이용하여 실험을 준비했는데, 1차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각각 측정한 후 2차 코일을 추가로 설치하여 철심을 빼거나 넣어서 검류계의 전류를 측정했다. 그 결과 전반적 실험의 경향으로 보아 철심을 코일 속에 넣고 스위치를 켰다 끄는 것이 검류계의 전류 값이 더 큰 것을 볼 수 있었다. 위의 실험측정값을 보면 먼저 의 경우, 철심이 없을 경우보다 철심이 있는 경우가 전류 0.5, 1.0, 1.5, 2.0에서 20배, 18배, 12배, 11.6배 씩 큰 결과를 보인다. 전류 이 커질수록 철심유무에 따른 전류의 값이 점점 적게 차이가 나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가 궁금했다. 의 경우 철심이 없을 때보다 철심이 있을 경우 18배, 18배, 14.6배, 11.8배 씩 전류 값이 더 큰 결과를 나타냈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전류이 커질수록 차이가 점점 작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코일의 감은 수에 따라서 결과를 비교해보면, 먼저 일 때 의 전류값이 일 때의 전류값에 비해서 작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솔레노이드에서 자기장의 세기는 감은 수에 비례하고 흐르는 전류 값에 비례한다는 것에서 추론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