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경제학에서의 철학의 철학적 기초에 관한 정리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보고서는 경제학의 전반에 사용되는 철학적 기초에 대한 이론 및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 입니다. 현대 경제학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이론의 기초가 되는 철학의 내용을 정리해 보았고, 데카르트-칸트-뉴턴-니체-후설-하이젠베르크-보어 등의 학자들의 이론과 경제학에 연관된 내용을 정리하고 종합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데카르트의 이원론(二元論)

Ⅲ. 기계론(機械論)과 환원론(還元論)

Ⅳ. 뉴턴의 절대성과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Ⅴ. 칸트의 인식론(認識論)적 종합

Ⅵ. 극한자의 철학으로 표현할 수 있었던 니체의 실존

Ⅶ. 후설의 현상학(現象學)

Ⅷ.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不確定性)의 원리

Ⅸ. 보어의 상보성원리(相補性原理)

Ⅹ. 맺음말

Ⅺ.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본 보고서는 환경경제학 수업의 환경경제이론의 접근에 앞서 과학적․철학적 방식으로의 이론에 대한 보고서이다.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기존 수업시간에 기록한 필기노트를 기본 바탕으로 해서 보고서의 전반적인 방향을 미리 전개해보는 과정을 수차례 걸쳤다. 또한 인터넷자료의 이용을 최대한 자제하고자 하였다. 인터넷상에는 분명 이론들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었다.

하지만 기존 문헌자료들을 실제 찾아보고, 한 페이지라도 읽어보면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본 보고서의 취지에 더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본 보고서에는 철학과 과학의 관한 다양한 참고문헌을 참고하였다. 또한 경제철학의 측면에서 접근한 문헌도 함께 읽어 봄으로써 환경경제의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보고서의 순서는 필기자료의 순서를 중심으로 전개하였음을 미리 밝힌다.

Ⅱ. 데카르트의 이원론(二元論)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는 일반적으로 근세철학의 창시자라고 불린다. 그의 사상에는 스콜라철학의 영향이 남아있음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는 전통적 권위에 추종하지 않고 새로운 철학을 건설하려고 노력했다. 모든 진리의 표준이 오직 교회에 의해 결정되고 사유의 자유가 주어지지 않은 중세적 전통에 대결하면서 그는 철학을 시작했다. 그는 거추장스러운 철학의 굴레를 벗어나 새로운 과학이 이룩한 업적을 정당화하는 철학을 요구했으며 현재와 장래의 모든 과학적 지식이 신과 인간과 우주에 관해서도 원만하도록 철학체계를 수립하려고 했다.

근대유럽에서는 고대 사상으로부터 이어받은 유산의 하나로 이원론적 대립의 사상이 있어왔다. 즉 신과 인(神과 人), 영과 육(靈과 肉), 광과 음(光과 陰), 실재와 현상(實在와 現象), 이데계와 경험계라는 이런 두 세계가 서로 대립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세나 내세와 같이 시간이 흐르면 서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아니라, 차안(此岸)과 피안(被岸)으로 확연히 갈라진다. 초월계(超越界)와 내재계(內在界)라 해도 좋다. 이 두 세계는 본질적으로 뿌리를 달리 하며 양자 간의 교류가 전혀 없는 평행선에 불과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