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 무정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광수의 무정 소설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무정의 근대성

1. 형식적 근대성
1) 사실적이고 다양한 묘사
2) 문장기법의 발전

2. 내용적 근대성
1) 구시대적 윤리관의 비판과 여성의 성장 과정
2. 자유연애사상

본문내용

무정의 근대성
앞서 각각의 문학사에서 이광수의『무정』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무정』이 최초의 근대소설이냐 아니냐의 문제는 계속 논의되어야 할 문제이지만 『무정』에서부터 확연히 드러난 근대성-근대 소설적인 면모-에 대해서는 그 의미를 인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1. 형식적 근대성
『무정』은 그 표현 형태나 문체적인 부분에 있어서 근대 소설의 면모를 갖춘 최초의 작품이다. 이는 신소설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 것이나 이광수는 신소설의 그것을 계승함과 동시에 한 단계 발전시켰다.

1) 사실적이고 다양한 묘사
『무정』에서는 그 전대의 소설에서보다 사실적이고 다양한 묘사가 나타난다. 지난 시간 살펴보았던 이인직의『혈의 누』와 비교해 보더라도 『혈의 누』에서는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모습을 주로 눈에 보이는 것을 설명하듯이 묘사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는데 반하여 『무정』에서는 한층 더 생생하고 개성적인 묘사가 나타난다.

‘노파가 웃통을 벗고 마루에 앉아서 담배를 먹는다. 어깨와 팔꿈치에 뼈가 울퉁불퉁 나오고 주름 잡힌 두 젖이 말라붙은 듯이 가슴에 착 달라붙었다. 귀 밑으로 흘러내리는 두어 줄기 땀이 마치 그 살이 썩어서 흐르는 송장 같은 느낌을 준다.’

2) 문장기법의 발전
『무정』에서는 문장기법적인 면에서도 근대성을 찾을 수 있다. 김동인은 시제 · 대명사 등의 표현 방법이나 문체적인 부분을 자신의 것으로 평가했다고 하나 『무정』에서도 완벽하지는 못하나 그 모습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전대 소설의 문어체적 면모를 벗어나 구어체에 가까워진 문장을 사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이재선, 『한국소설사』, 민음사, 2000, p.2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