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겨울연가를 통해본 한류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1.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겨울연가를 통해본 한류

목차

1.겨울연가 효과 연 160억원!

2.´겨울연가´ 110억

3.‘겨울연가’ 효과 日관광객 8배로

4.강원]“고맙다! 겨울연가”… 日관광객 7만4640명 발길

5.‘욘사마 효과’ 수천억

6.[연예학특강] 떼돈 벌어들이는 한류 열풍

<한류열풍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을 중심으로 한 중화 경제권 지역(대만, 베트남, 몽고 등)에서 영화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한류 열풍에 대한 한국내의 평가가 실제보다 과장되고 주관적인 면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들 국ㄱ가의 중산층 젊은이들의 문화생활에 한류가 상당부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들이 한국 대중문화에 전례없이 친밀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가의 문화를 무차별적으로 수용하기만 했는데, 반대로 타국에 우리의 문화를 수출,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고무적이고 반갑기만 하다.

한류 열풍의 배경은 주로 국제 관계학의 관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80년대 들어 세력적 피크를 이루던 동아시아 가치 논쟁이 이 지역의 잇따른 외환 위기로 인해 크게 흔들리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은 유교 문화권의 종주국이나, 사회주의적 이데올로기의 잔존 때문에 문화적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그렇다고 직접적인 서구 문화의 유입은 국민 정서상 이질적이고 시기상조일 수밖에 없었다. 또 일본의 경우엔 과거사의 뿌리 깊은 악연과 민족적인 내부 폐쇄성으로 인해 동아시아 가치의 문화적 모델로서 뚜렷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한류는 일본 문화 배제라는 또 다른 단면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도아시아 지역에서 문화적 전초기지의 역할을 담당하던 홍콩의 기능 상실도 한류 발생의 주 요인 중 하나이다. 홍콩 영화가 르느와르 무협 영화 이외에 매력적인 콘텐츠가 부재한다는 점도 약점이지만, 특히 1997년 중국 본토에 편입된 이후 문화적 경쟁력이 크게 퇴보되고 말았다. 연예계를 장악하던 자본, 배우, 기술자, 인력 등이 미국 헐리우드로 그 무대를 옮기게 된 것이다. 따라서 한류는 자본주의 기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일본과 홍콩이 남긴 공백을 절묘하게 파고듦으로써 나타난 문화적 트렌드라 평할 수 있다. 이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의 혼돈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한류인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