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문과제] 기혼 취업 여성의 일-가족 갈등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1.2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CAP라는 과목에서 제가 직접작성한 논문입니다.
참고문헌도 많은곳에서 찾아보았구요.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혼취업여성들의 일-가족 갈등에 대한 고찰
Ⅲ. 기혼취업여성들의 일-가족 갈등의 해결안
Ⅳ.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960년대 이래로 한국의 자본주의적 발전 과정 속에서 한국 여성들의 경제 활동 참가율은 지속적으로 증대 되어왔다. 또한 1990년대 이후 여성의 교육률이 증가하고 여성정책이 활성화 되면서, 단순 돈벌이가 목적이 아닌 자아실현을 위한 취업 여성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성들은 단순히 가구의 보조소득원이거나 경제적으로 부차적인 지위에만 머물고 있지 않고 있으며 맞벌이 가구 중 5분의 1이 남편소득보다 부인소득이 많은 가구로 특징지어지는 등 기혼취업여성의 소득정도에 따라 가구 전체의 소득 수준 자체가 크게 변동 할 수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오래전부터 전통적으로 한국에 뿌리박혀 있는 가부장적 유교문화 즉 남자는 돈을 벌고 여자는 가사와 양육을 담당해야 하는 문화로 인해, 우리 사회에서는 기혼여성을 독립된 경제 주체로 평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경제생활과 가정생활의 2교대 노동 등의 많은 갈등을 겪고 있으며 이것은 우리 사회의 결혼과 출산의 기피현상으로까지 초래되어 나타난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세계보건통계 2008`에 조사된 한국 여성의 평균 출산율은 2006년 기준 1.2명으로 세계 193개국 가운데 최저 수준이었으며, 오래전부터 한국 내에서 증가 추세였던 대졸이상 여성들의 경제 활동 참가율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 회원국 중에서는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한국 여성들의 경제 참가율은 증가하고 있지만, 한국 문화의 특성상 여성들이 가정 내 가사나 양육을 일방적으로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일이냐 가정이냐” 하는 문제로 인한 이들의 고충은 실로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 대외적으로는 남녀평등의 인식이 어느 정도 존재하지만 실제 가정생활 내에서는 그렇지 못한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혼취업여성의 일-가족갈등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해결안을 제시하여, 이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거나 혹은 앞으로 겪게 될 여성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참고 자료

이선이, "저 출산과 젠더",『저 출산시대의 가족정책지원 토론회』, 27쪽, 서울시정개발연구 원, 2005, <http://www.sdi.re.kr/nfile/others/20051012.pdf>
장지연, 부가청, "숨겨진 선택: 기혼여성노동자의 일과 자녀양육",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