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과 일본의 비교문화사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1.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과 일본의 인식론적 비교, 한국인과 일본인의 뿌리라는 비교문화사적 조망을 통해서 한국인에 대한 일본의 편견적인 부분을 깨고 양국 간의 역사적 사상, 장단점을 재조명하여 앞으로 두 나라의 갈등적인 상황에 대해서 우리가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나아가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해 평화적 사상으로의 접근 방향성을 마련해본 레포트(소논문형식9페이지)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한국신화와 일본신화
2-2. 한국유학(유가)과 일본유학(유가)
2-3. 한국의 사대주의와 일본의 비사대주의 : 중화중심사상의 有, 無
2-4. 한국과 일본의 개방성
2-5. 한국과 일본의 인식론적 비교
2-6. 한국인과 일본인의 뿌리
3. 결 론 : 오늘날 한국과 일본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래전부터 일본과 한국은 역사적으로 많은 갈등을 지니고 있었다. 그것이 오늘날 독도문제까지 이어져 갈등적 상처는 더욱 깊숙이 곪아가고, 화해의 실마리는 잘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흔히 한국인이 생각하는 일본은 한국에게 많은 피해를 끼친 나쁜 나라로 악명을 떨치고 있지만 경제적으로나 세계적으로나 여전히 한국보다 앞선 선진나라임은 분명하다. 또한 일본과 한국간의 국가적인 스포츠 경기가 열리게 될 때면 한국인, 일본인 모두 승리욕에 불을 태우며 이를 갈기 일쑤이다. 이는 단순한 1등을 목표로 한 승부욕이기보다는 역사적인 열등감과 갈등에서 비롯되어 일종의 불타는 아우라가 형성되어 나타나는 그런 감정적인 승부욕이라고 볼 수 있겠다. 때로는 경기 중의 응원가운데 너무 흥분한 나머지 서로간의 에티켓, 매너의 태도들을 망각한 채 듣기 민망할 정도의 욕설이 난무하고 비인격적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필자는 이러한 한국, 일본 양국 간의 태도에서 회의감에 빠진 나머지 아무리 역사적인 아픔과 갈등이 있었다 한들 현재에까지 이르러서 이럴 필요가 있어야 하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해 본다. 또한 일본과 한국은 지리적으로 거의 형제수준이다. 부산에서 쓰시마가 보일 정도라면 그것의 가까운 정도는 어느 정도일지 대충 짐작하리라. 그러나 지리적으로 그리 가까우면 뭐하겠는가. 양국의 마음의 상태는 서로 어느 나라보다 더 먼 암흑의 수준까지 치닫아 있는데 말이다. 이러한 문제들 가운데 필자는 본론에서 일본신화와 한국신화의 비교와 일본유학과 한국유학의 비교, 한국의 사대주의와 일본의 비사대주의, 한국과 일본의 개방성, 한국과 일본의 인식론적 비교, 한국인과 일본인의 뿌리라는 비교문화사적 조망을 통해서 한국인에 대한 일본의 편견적인 부분을 깨고 양국 간의 역사적 사상, 장단점을 재조명하여 앞으로 두 나라의 갈등적인 상황에 대해서 우리가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나아가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해 평화적 사상으로의 접근적인 방향성을 마련해보았다.

참고 자료

비토 마사히데, 『사상으로 보는 일본 문화사』
세키네 히데유키, 「한국인과 일본인의 민족적 계통과 동질성에 관한 논점」
임경택, 「물건을 통해 본 한국과 일본의 민속문화비교」
조현규, 『한국 전통윤리 사상의 이해』
홍현길, 「한국인과 일본인의 뿌리에 관한 고찰 -DNA에 의한 연구를 중심으로-」

그 외 www.naver.com <백과사전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