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과정론(25장)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24 | 최종수정일 2013.12.23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치과정론 입니다.

목차

Ⅰ. 정치과정의 두 모델

Ⅱ. 개인과 정치참여
1. 엘리트와 일반인
2. 정치참여의 형태

Ⅲ. 이익집단
1. 이익집단의 의의
2. 이익집단의 발생원인
2. 이익집단의 형성론
3. 이익집단의 유형
4. 이익집단과 국가

Ⅳ. 정당
1. 개요
2. 특징
3. 목적
4. 투쟁조직으로서의 정당
5. 자주적 결사로서의 정당
6. 정당의 정책
7. 정당의 선거기능
8. 정당에 대한 각종 구분
9. 정당의 조직
10. 당내민주주의와 과두지배
11. 정당의 법적 규제

Ⅴ. 선거제도
1. 선거제도의 개념
2. 선거구크기에 따른 분류
3. 선거와 정치참여

Ⅵ. 군
1. 직업적 군
2. 집정관적 군

본문내용

Ⅰ. 정치과정의 두 모델
정치과정은 중요한 가치인 권력, 부, 위신 등의 사회 전체에 배분되는 것과 관계되는 모든 정치적 활동을 말한다. 특성상 체제에 따라 다르고 나라에 따라 다르다. 개념틀로써 이스턴, 알몬드, 도이취 등의 미국학자들에 의한 투입-산출 모델이 있다. 투입과정에서 국민 개개인, 집단, 계층 등의 정부에 대한 정책요구, 정부에 대한 지지 혹은 정부에 대한 불만표시를 의미한다. 반면 밀즈나 슈미터는 산출-투입의 모델을 제시한다. 밀즈는 미국의 정치과정을 소수의 엘리트가 다수의 국민을 다스리는 지배과정으로 보았으며, 권위주의와 전체주의의 정치과정 또 구미 여러 나라의 정치과정 모델이 이 같은 개념틀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이개념틀에서는 정부와 정부의 산출이 개인과 집단의 정치참여방식, 정당의 존재양식과 역할과 같은 투입과정을 통제한다. 정부가 투입과정을 통제하기 위해 채택하는 수단은 강제적 수단과 비강제적 수단이 있는데 밀즈의 엘리트 지배체제나 슈미터의 코퍼러티즘 체제하에서는 설득.타협과 같은 비강제적 수단이 투입과정에 영향을 미치지만 권위주의나 전체주의적 체제는 강제적 수단으로 투입과정을 통제하는 경우가 많다.

Ⅱ. 개인과 정치참여
1. 엘리트와 일반인
사회적으로 소득수준, 교육수준, 신분이 높은 사람들과 낮은 사람들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치적으로도 영향력을 많이 갖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다. 우리는 정치적으로 영향력을 많이 갖고 있는 사람을 엘리트라고 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을 일반인이라고 부른다. 달은 정치적 인간의 유형을 권력자, 권력추구자, 정치적 관심층, 정치적 무관심층의 넷으로 나누었는데, 권력자와 권력추구자는 엘리트에 속하고, 정치적 관심층과 무관심층을 일반인이라고 볼 수 있다.
도이취는 엘리트를 그가 가진 정치적 영향력의 정도에 따라서 핵심 엘리트, 정상 엘리트, 중간 엘리트로 구분하고 있다. 핵심 엘리트는 한 나라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