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문화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1.23 | 최종수정일 2014.08.24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의 문화중 헤어와 메이크업 의상을 시대별로 정리해놨습니다.

목차

Ⅰ. 고대미용의 역사
2. 중세미용
3. 르네상스시대미용 (16세기)
4. 바로크 시대 (17세기)

본문내용

1. 고대
- 이집트
이집트는 세계 4대 문명의 발상지중 하나로 세계에서 가장 오랜 문명의 역사를 가진 나라 가운데 하나이다. 이집트 이.미용술은 오늘날에도 행하고 있는 많은 미용술의 시초가 되고 있으며,
이상과 같이 이집트의 미용문화는 종교적 의미 에서 출발하여 점차 사회적신분의 상징이 되기도 하였으며, 실용적 , 보호적 기능을 가짐과 동시에 화려한 장식과 예술적인 문화로 발전하여 미용역사의 기초가 되었다.

◉ 헤어
머리손질의 간편함을 갖기 위해서 가발을 사용하였으며 특수한 모발 장신구 등이 출현하였다.
재료로는 비단이나 말총, 양털, 인모등을 사용중계층의 사람들은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머리를 밀고 둥근 모자나 짧은 가발을 사용했다.
아이들은 오른쪽 관자놀이 위로 머리를 길게 자라게 하여 굽실거리게 하고 나머지는 삭발하여
이와 벼룩, 해충을 예방하였다. 황태자들 또한 이 머리 모양을 하였다.
커어치프라 하여 빳빳한 헝겊을 이용한 피라미드 모양의 머릿수건을 사용 하기도 하였는데, 왕이나 여왕은 황금색과 청색의 줄무늬가 있는 크래프트를 사용했다.
가발은 남녀 모두 사용하였으며 그물로 된 모자에 가발 재료를 땋거나  엮어서 사용했다. 
여자들을 빗과 조화, 색 리본이나 작은꽃, 금실로 짜여진 금관 등으로 장식하였다. 가발은 여자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미를 가꾸는 필수도구였다.
남자들은 머리카락을 완전히 밀어낸 위에 착용하고 여성들은 머리카락을 짧게 자른 위에 이용하였는데, 이러한 가발은 머리와 그물모자 사이에 공간이 생겨 열이 발산되고 통기도 되어 시원한 효과를 주었다.
남자들에게 가발은 크기와 모양으로 직업과 사회적 직위를 나타내는 외부적표시였다.
신분이 낮은 사람은 짧은 머리 가발을 사용하였고, 귀족들은 인모로 된 긴 가발을 사용하였다.
하층민들은 축제나 가족의 예식때 모로 만들어진 가발을 썼다.
또한 피라밋의 벽화를 보면 가발위에 원뿔형의 향료그릇을 얹고 앉아있는 그림을 볼 수 있는데 태양열과 체온에 의해 향료가 서서히 녹으면서 온몸으로 흘러내려 스며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