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문화에 대한 나의 생각 , 고찰 - 보드카, 매춘, 마피아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3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러시아문화에 대한 나의 생각 , 고찰 - 보드카, 매춘, 마피아

목차

1. 마피아
2. 러시아인의 뇌수 ‘보드카’
3. 러시아 매춘부 ‘인터걸’
III.결론

본문내용

러시아에서 마피아가 조직될 수밖에 없었는지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 마피아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이유로 조직되게 되었는지 확인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영화에서 자주 다뤄질 정도로 잔인하고 폭력적이기로 유명한 마피아는 무엇인가.
그 잔인한 마피아의 어원은 참 아이러니 하다.이탈리아 말로 `아름다움` 또는 `자부심`을 뜻한다. 마피아는 본래 19세기말 이탈리아 남부 시칠리아 섬의 무장독립운동 단체를 가리키는 단어였다. 그러던 것이 20세기 초 먹을 것을 찾아 미국으로 건너간 시칠리아 인들이 잔혹한 수법과 강고한 단결력을 앞세워 세계 최대 범죄조직인 마피아를 결성했고 이 범죄조직 결성 방식과 범죄 수법이 그대로 모국인 이탈리아에 이식되면서 오늘날 500개의 단체에 2만 여명의 정예요원으로 구성된 거대한 범죄왕국을 건설하기에 이른 것이다.

러시아에는 소비재가 턱없이 부족하여 백화점이나 상점에서는 돈을 주고도 좀처럼 살 수 없고 다만 연줄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가까스로 구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러한 만성적인 상품 부족과 왜곡된 유통구조로 인해 자연스럽게 횡령이나 절도를 일삼는 무리가 생겼고, 이들이 바로 러시아의 마피아들이다. 러시아에는 고전적 의미의 마피아는 없었다 처음엔 GNP의 3분의 1을 점유한다는 지하경제를 움직여 가는 브로커와 깡패들을 지칭하는 말이 러시아 마피아였다. 경제적인 동기에서 비롯된 마피아들은 이처럼 단순한 의미로만 생각되다가, 최근 세력을 확장하면서 암달러, 매춘, 마약, 불법 무기, 공갈 갈취에까지 손을 대면서 지금은 러시아 경제의 40%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그들의 세력은 독버섯처럼 번지고 있다.
러시아 마피아는 과거 소련비밀경찰(K.G.B), 군 출신등 구 공산당 관료가 간부로 대부분 활동중이며 자신들을 단순 범죄 조직이 아니라 자유 시장경제 개척자로 인식하고 있다. 러시아에서는 민족 중심으로 뭉친 이들을 체첸계 마피아와 그루지야 마피아 그리고 베트남계 마피아를 러시아의 3대 마피아 조직으로 간주하고 있다.

참고 자료

※ 참고서적 ※
조재익, <굿모닝 러시아> 지호출판사
메리메토시안, <러시아 문화 세미나> 미크로 출판사
러시아의 마피야 현상 연구<슬라브호>
술과 러시아 민음사한국슬라브학회 편

<러시아CIS비즈니스정보> 1998년9월호 `이것이 러시아 마피야다(上)pp.22∼39.

<러시아CIS비즈니스정보> 1998년10월호`이것이 러시아 마피야다(下)pp.10∼ 27.

※참고 싸이트※
www.russian.or.kr
www.unirussia.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