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의 직장생활의 어려움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1.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현대사회의 여성

목차

Ⅰ. 서론

Ⅱ.직장여성들의 어려움
1. 노동시장에서의 여성 차별
(1) 임금차별
(2) 모집․채용에서의 차별
(3) 교육․배치․승진에서의 차별
(4) 정년․퇴직․해고에서의 차별

2. 직장 내 성희롱

3. 기혼여성의 출산과 육아

Ⅲ. 사례

Ⅳ. 대처방법 및 개선안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여성의 사회적 진출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한국의 가부장제의 기원과 그 특징을 살펴보아야만 한다. 한국의 가부장제는 적어도 초기 국가형태를 띠어온 삼국시대부터 형성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 후 고려 말에 주자학이 도입되면서 가부장제가 강화되었으며, 이어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유교적 이념의 사회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가부장제는 보편적 사회제도로서 확립되었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조선시대의 가족제도 안에서 여성의 지위와 위치는 남녀칠세부동석, 부부유별, 부창부수, 삼종지도, 칠거지악 등 가부장적인 유교 특유의 문화가치에 의해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여성관은 여성을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로 격하시켰으며, 여성의 활동범위도 가부장적인 가정 안에서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조선 사회에서 여성은 개별적 인간으로서의 마땅한 권리를 가진 삶의 주체로서 인정되기 보다는 가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남자를 섬기며 남자에 의존하는 딸, 아내, 어머니로서의 지위와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로 인하여, 한마디로 『여성은 집 바깥에서 할 일이 없다. 때문에 내 굴려선 안된다.』라는 인식이 전반적으로 사회에 자리 잡혔으며, 여성들은 지배 계층에 의해 집안에 가둬져야 했던 것이다. 여성들은 가문이나 어떤 계층에 종속된 반절의 인간으로 인정되었고 그녀들은 이름으로 기억되지 않고 성으로만 불리워졌으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신사임당이나, 혜경궁 홍씨 등이 그렇다. 그렇다고 조선 시대의 여성들이 집 안에서만 있은 것은 아니었다. 극히 제한적이긴 하지만 당시 남녀의 분별을 엄격히 하자던 사회적인 규범 속에서도 여성이 집 바깥에서 해야 하는 일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조선시대에도 가사가 아닌 분야로서 여성의 직업이 있었다는 얘기이다.
전통적인 가부장제의 모습이 많이 사라진 최근,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 활동 참가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20~30년 전에 비해 크게 향상 됐으며 그에 따라 여성의 사회적 지위 또한 많이 올라갔다. 최근 여성들 사이에 입버릇처럼 들리는 말은 ‘취업은 필수, 결혼은 선택’ 이다. 그만큼 여성들의 삶의 목표가 예전처럼 좋은 남자 만나서 현모양처가 되는 것이 꿈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성취하는 것에 중점을 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런 모습은 최근 대학교 내에서도 뚜렷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 알프레드 아들러, 「인간이해」, 일빛, 2009.
․ 김양희, 「여성 리더 그리고 여성 리더십」, 삼성경제연구소, 2006.
․ 조윤영, 「기혼 여성의 출산과 노동공급」, 한국개발연구원, 2006.
․ 강이수, 「여성과 일」, 동녘, 2001.
․ 권인숙, 「권인숙 선생님의 양성평등 이야기」, 청년사,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