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인과 자궁근종 케이스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1.23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부인과 자궁근종 케이스 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자궁근종(LEIOMYOMA OF UTERUS)
Ⅱ. 환자정보
1. 일반 간호정보
2. 건강력
3. 일반 신체검진
4. 질병과 관련된 사회심리적 정보
Ⅲ. 간호처치
Ⅳ. 검사실 검사
Ⅴ. 치료계획과 치료방법
Ⅵ. 수술 후 간호
Ⅶ. 간호진단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자궁근종(LEIOMYOMA OF UTERUS)

1. 정의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이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뉜다. 자궁근종은 여성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난다.

2. 원인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 여러 연구에서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도가 경도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임상증상
증상이 없는 경우가 절반 정도 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월경과다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 골반 통증, 월경통, 성교 시 통증, 골반 압박감, 빈뇨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4. 진단
내진(장이나 여성의 생식기 안에 손가락을 넣어 만져 보아 진찰하는 것)으로도 자궁이 커진 것을 알 수 있지만 대개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게 된다.

5. 치료
크게 약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뉘는데, 환자의 연령, 폐경 여부, 증상 유무,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대부분의 증상 없는 근종은 그 경과를 관찰하기만 한다. 근종이 크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 치료를 시행해야 하는데, 향후 임신을 위해 자궁을 보존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호르몬 주사(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작용제)를 사용해 볼 수 있다. 호르몬 주사의 경우 그 작용이 일시적이므로 치료가 끝나면 다시 근종의 크기가 커질 수 있고 여성 호르몬의 감소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자궁절제술이 있고, 자궁을 보존하고자 할 때에는 근종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다. 근종적출술을 시행한 경우 재발률은 약 50% 정도이고, 이 중 삼분의 일 정도에서는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6. 경과/합병증
자궁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므로 폐경이 되면 근종의 크기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임신 중에는 근종이 커질 수 있지만, 70~80%의 산모에서는 크기의 변화가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