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사관과 역사이해 - 내용요약 / 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3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독교사관과 역사이해 - 내용요약 / 분석

목차

Ⅰ. 기독교와 역사 이해

Ⅱ.역사의 의미

Ⅲ.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과 역사인식

본문내용

본서는 3개의 대제목을 중심으로 각 단원에 제시되는 각각의 중제목들과 그 소제목들을 토대로 그 ‘기독교 사관과 역사이해’에 관한 탐구와 서술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이에 앞서 저자는 ‘저자의 말’을 통해 이 3대단원을 통해 전개될 내용 전반에 관한 학문적 동기와 개인적인 동기를 서술함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그 내용은 고대 그리스의 신화적 운명관, 정치적 힘이나 영웅주의, 마르크스 유물사관등과 같은 그간 인류에게 있어왔던 일반사적 역사인식과 이 가운데 우리가 크리스천들로서 제시하는 구속사적 역사인식의 긴장관계에 관한 것인데, 저자는 이러한 껄끄러운 사학적 관계 속에서도 서양 역사사상 이해의 한 통로가 된 구속사적 역사인식의 우수성을 설명하고, 이에 더해 기독교사관과 아카데믹 역사학 사이의 관계는 무엇이어야 하는 가에 대해 평상시 가져왔던 저자의 문제의식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것이 이 책의 저술 동기임을 밝히고 있다. 그런 동기를 출발점으로 한 이 책의 내용에 관해 본인은 그 대제목과 중제목을 상위 개념으로 한 그 소제목들을 중심으로 이제 요약을 시도하려 한다.

Ⅰ. 기독교와 역사 이해
-기독교는 역사를 어떻게 보는가?
삶 속에서 신앙을 가진 사람들에게 신앙과 역사의 관계가 무엇이어야 할 것인가는 하나의 절실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기독교인이면서 역사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는 이 두 영역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 하는 문제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역사”란 말의 다면성
역사를 움직이는 궁극적인 힘이 무엇이냐에 따라, 역사관의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지만, 이를 크게 나누면 구속사적 입장과 일반사 즉 세속사적인 입장으로 대별할 수 있다. 여기서 역사란 말은 우선 “탐구”와 “기록”이라는 뜻으로 가장 먼저 서양에서 사용된 것 같다. 이는 헤로도터스의 “역사”의 서문과 투키디데스도의 펠로폰네서스 전쟁사의 서문에서 이 두 사람이 역사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가장 중요시하고 있었던 점이 “탐구”, “의미”, “기록”, “발생원인”이라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