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f장르영화의 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영화의 장르중 sf장르에 대한 분석으로서
시대별 발전상황등과 정의와 더불어 관습,도상,아이콘에 대한 분석

목차

Ⅰ. SF영화의 바탕 : SF문학
Ⅱ. SF영화의 특징
Ⅲ. SF영화의 역사
(1) 초기SF영화(1895~1920년대/ 1930~1940년대)
(2) 우주비행 현실화 시대 SF영화 (1950~1960년대)
(3) 최첨단 과학시대 (컴퓨터,통신 시대) : 1970~1980년대
(4) 90년대. 2000년 이후
Ⅳ. SF영화의 공식
Ⅴ. SF영화의 관습
Ⅵ. SF영화의 아이콘
Ⅶ. 한국의 SF영화

본문내용

Ⅰ. SF영화의 바탕 : SF문학
19세기 말 과학소설이란 문학의 하위 장르가 생겨나지 않았으면 지금의 SF영화 또한 존재치 않았을 것이다. SF(science fiction)는 과학을 주제로 한 소설로, 과학소설을 확고부동한 독자적인 소설 장르로 구축한 사람은 영국의 H.G.웰스이다.
그는 과학의 미래, 과학의 진보발전에 수반하는 사회생활의 변천, 도덕의 변화, 인류의 진화 등의 문제가 과학소설의 중심문제라는 사실을 간파하고, 문화 비평 문명 비판으로서의 과학소설의 일면을 개척하였다. 웰스 이후 과학소설은 한때 침체기에 들어갔으나, 제1차 세계대전을 전후해서 다시 활발해져 대중문학으로서 많이 읽혀졌을 뿐만 아니라 문학 전반에도 자극을 주었다. 전쟁 후,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일상생활의 기계화 등은 인류의 미래에 대한 일반의 관심을 자극하여 미국을 비롯한 러시아, 영국 등 각국에서 과학소설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SF를 환타지 소설과 혼동하여 생각하거나 판타지 소설의 하위 장르로 생각하기도 하나 SF는 과학이 가미된 아이디어 문학으로 과거와 현재의 현실세계에 관한 충분한 지식을 바탕으로 과학적 상상력과 방법에 입각한, 실현 가능한 미래에 관한 현실적인 예측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SF는 또 하나의 리얼리티를 창조한 다음, 궁극적으로 현재의 리얼리티를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Ⅱ. SF영화의 특징
공상과학영화는 기본적으로 "∼라면 어찌될 것인가?(what if?)"하는 의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이를테면 "복제인간이 현실화되면 인간의 위상은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타임머신이 만들어진다면 과연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되돌릴 수 있는가?"하는 의문으로부터 공상과학영화는 출발한다는 것이다. 공상과학(Science Fiction)이라는 이름이 의미하듯이 이 장르는 `과학`과 `공상`간의 모종의 연관성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