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프레드 히치콕 분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거장 알프레드 히치콕에 대한 분석과 연구
히치콕의 영화 속에 나타난 가족간의 관계, 모자관계등에 대한 연구,분석

목차

사건을 통해서 연인으로
사건 이전과 이후
아들과 어머니, 그리고 아들의 연인
관계의 변화, 해피엔딩?

본문내용

히치콕의 영화를 보면서 느낀 것은 시스템 내의 작가이면서 흥행성을 놓치지 않았던 작가여서 그런지 관객이 흥미로워 할 만한 이야기 거리를 요리한다는 것이었다. 히치콕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바로 떠오르는 ‘서스펜스‘라는 단어는 히치콕의 주요 무기임이 분명했다.
그리고 히치콕의 영화를 보면서 또 하나 스토리 내에서 눈에 띄었던 것은 어떤 관객이든 흥미로워하고 궁금증을 가질만한, 매력적인 여주인공과 남자주인공의 관계의 진척이었다. 대개의 경우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은 동료의 관계, 혹은 연인의 관계 선상에서 변화된다. 이러한 것은 다른 영화 속의 히어로와 히로인의 경우와도 같은 것이다. 하지만 히치콕의 영화 속에서 이러한 관계들의 변화와 발전이 흥미로워 보이는 것은, 이러한 관계의 진전이 히치콕의 ’서스펜스‘적인 스토리를 겪으면서 생기는 관계의 변화라는 것이다. 또한 그러한 메인플롯을 거치면서 변화되는 영화 속의 관계는 동료에서 연인으로 변화하는 남녀관계라는 단순한 것뿐만 아니라, 의혹의 그림자에서 보이는 삼촌과 조카간의 관계, 혹은 싸이코나 새에서 보여지는 어머니와의 관계등 다양한 관계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한 영화 속의 관계 변화가 흥미롭다고 느껴져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히치콕의 영화 속의 메인플롯 속 남녀 주인공의 관계변화, 그리고 어머니와의 관계를 ‘새’, ‘이창’, ‘오명’, ’싸이코‘, ’의혹의 그림자‘를 통해 살펴보려고 한다.


사건을 통해서 연인으로




‘오명’, ‘새’, ‘싸이코’의 경우 영화의 초반부에서 여자 주인공과 남자 주인공의 관계는 연인 관계가 아니다. 이들은 힘을 합쳐서 해결해 나가야 될 범죄, 혹은 사건에 부딪치게 되고 그 사건을 헤쳐 나가면서 연인 관계로 발전해 나가게 된다.

‘오명’의 경우, 영화 초반에서 데블린과 알렉사는 서로 호감을 갖게 되지만, 비밀 첩보 요원으로서의 임무 때문에 데블린은 자신의 손으로 알렉사를 세바스찬의 품에 안겨준다. 임무를 위해서라고 하기는 하지만, 사랑하는 여자를 다른 남자의 품에 안기게 하고 끝내는 결혼까지 하게 하는 데블린의 모습은 히치콕의 영화에서 보여지는 정상적이지 않은 남자 주인공의 모습이 투영된 듯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