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즈 야스지로 연구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거장 오즈 야스지로에 대한 분석과 연구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 전체를 관통하고 있는 특징과 감독의 색깔 분석

본문내용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를 보면서 느꼈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인물의 움직임을 좇기 위해서 카메라가 인물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인물이 향하는 공간에 우선적으로 카메라가 가서 인물을 기다린다는 점이었다. 이것은 오즈 야스지로가 카메라의 무빙을 즐기지 않고 픽스샷을 추구했으며, 공간으로 이루어지는 구도의 완벽성을 추구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게는 ‘집’ 혹은 ‘가족’이라는 울타리 속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인물들을 포착해내는 느낌이 들었다.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 속에서 집으로 들어오는 인물은 언제나 ‘집 안에서 밖으로’ 향하는 카메라를 통해 보여진다. 즉 ‘집에 들어간다‘라는 개념보다는 ’집에 들어온다‘의 개념이 강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나 영화 속 인물들은 자신이 돌아올 곳으로 돌아온 듯 집 안 깊숙이에서 이미 인물들을 기다리고 있는 카메라에 비춰진다.
또한 오즈는 계속해서 가족, 그 중에서도 결혼과 그로 인한 가족의 결별, 혹은 해체를 다루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한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가족이 함께 있는 공간인 ‘집’이 비중있게 다뤄지고 또한 집 안에서 카메라가 인물을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에 착안해서 집을 통해 본 가족, 그리고 결혼으로 인해 결별하게 되는 가족의 모습에 중점을 둬서 <동경이야기>, <피안화> <만춘> <가을햇살> <꽁치의 맛>을 토대로 해서 레포트를 작성해 보기로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