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식품화학 갈변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1.22 | 최종수정일 2017.03.2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식품화학 갈변반응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갈변반응
2. Maillard 반응에 의한 갈변
3. 캬라멜화 반응
4. 아스콜빈산의 산화에 의한 갈변
5. 갈변 반응의 억제
6.갈변의 이용

본문내용

1. 갈변반응
식품재료를 수확, 도살, 가공, 저장하는 동안에 일어나는 색깔의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본래 식품 자체에 함유되어 있는 색소 즉 chlorophyll, carotenoid, myoglobin 등이 광선이나 열, 그 밖의 작용으로 분해 또는 산화하여 고유의 색깔이 퇴색하거나 변색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본래 무색이었던 식품 성분 사이에 서로 화학 반응이 일어나서 갈색 물질을 생성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사과를 깎아 그대로 방치하면 곧 갈색으로 변하며, 과실잼 등을 만들 때도 잘못 만들면 원료 과실의 본래의 색깔과는 다른 흑갈색의 짙은 잼이 생긴다. 또한 벌꿀의 색깔은 보통 갈색이며 간장, 된장도 짙은 흑갈색을 띠고 있다.
이와 같이 가공 식품의 색깔이 가공, 저장 중에 갈색 또는 흑갈색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갈변(browning)이라고 부르며 갈변을 가져오는 반응을 갈변 반응(browning reaction)이라고 한다.
갈변 반응은 식품의 가공 또는 저장 중 단순히 색깔을 갈색으로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갈변 반응에서 형성된 성분들은 그 가공 식품의 냄새와 맛에도 큰 영향을 주며 특히 가공 식품 중의 당류와 아미노산류 그 중에서도 필수 아미노산인 lysince 등의 급격한 손실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영양가의 감소를 가져오는 등 식품의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식품의 갈변은 사과, 청주, 분유, 식초, 식용유, 수산 건제품 등의 갈변의 예에서와 같이 이미, 이취의 발생이나 vitamin의 손실로 품질이 저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반대로 홍차, 커피, 간장, 된장, 맥주의 색이나 빵, 비스킷, 땅콩등을 구울 때의 갈변 반응의 예에서와 같이 색깔 뿐만 아니라 풍미에도 영향을 주어 식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경우가 있다.
1)갈변 반응의 종류

참고 자료

식품화학 - 영지문화사 - 권용주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