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개혁자들의 역사이해 ( 루터 칼빈의 역사이해 )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종교개혁자들의 역사이해 ( 루터 칼빈의 역사이해 )

목차

서 론
종교개혁자들의 역사이해 (종교개혁자 루터와 칼빈을 중심으로)
결론

본문내용

서 론
먼저 종교개혁자들의 역사이해를 위해 일반역사가들의 역사이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데이빗 베빙턴 교수의 역사관의 유형들에서 나오는 다섯 가지 역사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순환론 적 사관인데 이는 역사는 순환한다 라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람으로서는 토인비를 들 수가 있다. 그는 역사를 과정으로 설명한다. 두 번째는 기독교 사관인데 이는 순환론을 부정하는 것으로서 역사속의 하나님의 섭리를 강조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람이 어거스틴이다. 그는 자신의 저서인 신의도성을 통하여 자신의 역사관을 밝힌다. 세 번째로는 계몽주의 사관인데 이는 18세기 계몽주의에서 비롯된 것인데 인간의 이성을 강조한다. 즉 다시 말해서 인간의 이성에 의한 역사를 강조한다. 대표적인 사람은 콩도르세이다. 네 번째로는 역사주의인데 이에 대해서는 18세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역사주의의 중심사상은 모든 문화가 역사에 의하여 형성된다는 것이다. 즉 다시 말해서 역사의 보편성보다는 개체성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대표적인 사람은 랑케이다. 마지막으로 마르크스주의인데 이는 역사를 유물론적 관점에서 보기에 유물론적 사관이라고도 한다. 자본주의가 갖고 있는 병페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에서 나온 사상이라 할 수가 있다. 문제점은 역사를 지나치게 경제론 적, 결정론적으로 본다는 것이다.



종교개혁자들의 역사이해 (종교개혁자 루터와 칼빈을 중심으로)

1. 루터의 역사이해
루터의 고민은 시대의 아픔을 자기의 아픔으로 생각하였다. 그의 역사관은 역사적인 사건을 모든 사람이 이해 할 수가 없다. 루터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잘 보이지 않는 분이다. 이처럼 역사는 신비롭기에 신앙의 눈으로만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역사를 창조에서 심판의 드라마로 보았다. 다시 말해서 루터는 종말론적 역사이해를 갖고 있었다고 할 수가 있다.
종교개혁 시대의 동적인 새로운 역사이해는 루터의 사상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