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게놈프로젝트, 유전자 조작, 변형 - 미래사회와 현재사회( 정의, 개념, 원인, 윤리문제, 찬반 논쟁, 유전자 영화 감상)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게놈프로젝트, 유전자 조작, 변형 - 미래사회와 현재사회( 정의, 개념, 원인, 윤리문제, 찬반 논쟁, 유전자 영화 감상)

목차

법안 46호 제 1조


유전자가 대체 뭐길래


유전자로 인한 차별


영화 가타카


미래의 문제 = 현재의 문제


∴ 미래 = 현재

본문내용

누구든 서로 같은 인자를 공유하면 유전적으로 동일인으로 간주되고 형질의 다양성이 훼손된다.
시험관 아기나 쌍생아 등 배의 분열과 복제과정에서 우연한 혹은 고의적 근친교배의 억제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

1. 예비 부모들은 임신 전에 유전자 검사를 받도록 한다.
100%, 50%, 25% 의 유전자가 일치하면 임신을 금한다.
2. 불가피한 임신의 경우 태아를 검사한다.
100%, 50%, 25% 의 유전자가 부모와 일치하면 즉각 낙태한다.
3. 부모가 유전자 문제를 방관하면 법안 46호의 위반이 더는 없도록 의료진의 개입을 허용한다.
4. 임신전에 유전자 문제를 알았다면 그것은 형사범죄에 준한다.

영화의 제목인 code46 은 위의 법안 46호이며, 동시에 인간의 46개의 염색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형질의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유전적으로 유사한 인간들은 서로 사랑을 할 수 없는 냉정한 미래사회. 도시‘안’ 의 사람들은 풍족하고 행복한 생활을 누리지만, 도시‘밖’ 의 사람들은 사막에서 비참하게 생을 이어나가는 그런 우울한 미래사회.

그 안에서 윌리엄과 마리아는 서로 만나 첫눈에 사랑에 빠져든다.
하룻밤을 보내고 잠시 서로 떨어진 그들. 하지만 윌리엄이 다시 마리아를 찾아왔을 때, 마리아는 윌리엄을 기억하지 못했다. 윌리엄과 마리아는 유전자가 50% 일치하는 상태였고, 그 때문에 법안 46호가 마리아의 아이를 낙태시키고 윌리엄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린 것이다. 윌리엄의 노력으로 기억을 다시 되찾게 된 마리아. 윌리엄은 병원에서 마리아를 데리고 탈출하여 바깥세상으로 도망친다.

▲ code 46 을 피해 사랑의 도피를 하는 두 사람. 행복해 보이지만, 왠지 쓸쓸해 보이기도 한다. 어차피 오래 도망치지 못할거라는 것을 슬픈 예감을 하고 있는걸까.


행복한 사랑의 도피도 잠시, 윌리엄과 마리아는 곧 다시 붙잡힌다. 윌리엄은 마리아에 대한 모든 기억을 제거당하고 다시 그의 가정으로 돌아가게 되고, 마리아는 도시 밖으로 추방당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