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이크로프로세서 DC 실험 / 이론 결과 보고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마이크로프로세서 DC 실험 / 이론 결과 보고

목차

D․C모터
DC모터의 종류
DC모터 컨트롤러 동작원리
ATmega128으로 제어하는 방법

본문내용

D․C모터

기본적으로 전기가 통하는 전선에는 자력선이 발생합니다.
자석에서는 항상 N극에서 나와서 S극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생각을 하자면 다음과 같은 그림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다음과 같은 그림에서 직류전기를 전선에 통해주면, 전선을 둘러싸는 자력선이 발생하는데, 이 전선을 여러개를 같은 방향으로 감아주면, 자력선은 전선의 개수만큼 늘어난다.

자석과 전선묶음=코일이라고 명칭 할 수 있다. 이 만드는 자력선이 서로 같은 것은 밀치고(척력), 반대의 것은 당기는 힘이 발생한다(인력). 또한 전선의 주위에 자력선을 관통하는 물질=예를 들어 철=을 두면, 자력선이 거기에는 종류에 따라 늘어날 수 있다. 그것을 자성체라고 한다.
직류모터의 회전부분을 회전자라 하고, 이 회전자는 이와 같은 철심에 코일을 감고, 이 코일을 지나는 전류의 방향이 항상 일정하게 되도록, 정류자라는 부분을 두어서 전기를 넣어주면, 자석의 극과 밀치는 방향의 회전자자력선뭉치가 회전자를 돌게 만든다. 자력선의 뭉치를 `자속`이라고 표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전동기의 원리가 되는 부분을 정리한 사람이 플레밍이라는 사람이고, 힘, 자력선, 전류의 방향은 각각 공간의 직각방향을 이루게 되어, 손가락 세개를 벌리면, 비슷하게 모양을 이루게 되어 소위 `플레밍의 법칙`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플레밍의 법칙이란’자계 혹은 자기장 내에 존재하는 도체에 전류가 흐르게 되면 자계의 방향과 전류의 방향에 따라 일정한 방향으로 도체에 자기력이 작용한다는 것으로 F=B×I 란 식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이때 도체에 작용하는 자기력이 전동기 회전력의 근원이 된다. DC 모터는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고정자엔 영구자석을 배치하여 자계를 만들어주고 중앙의 회전자엔 코일을 감아 전류를 흘려줌으로써 자기력에 의해 회전자를 회전시키게 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