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와 현대사회 - 노동의위기와 소외 (배경, 정의, 원인, 노동의 의미 소외 등등 분석 )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노동과 소외
1) 소외란 무엇인가?
2) 선차 그림에서 나타난 소외된 노동의 특징
3) 소외되지 않은 바람직한 노동
4) 소외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
5) 노동의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
6) 개신교의 노동윤리

2. 낙원과 저주 사이에서
1) 그리스도교적 전통에서의 노동의 의미
2) 성서의 창조설화 에서의 노동의 의미
3) ‘원죄’ 와 ‘불복종’의 잘못된 해석
4) 산업혁명
5) 자유와 성인됨의 의미
6) 낙원설화와 저주설화의 조정
7) 타락에 대한 올바른 이해
8) 부르주아적 세계관과 해방운동

3. 자기표현으로서의 노동
1) 노동은 곧 삶이다.
2) 소외된 노동과 노동의 본질적인 의미
3) 현재 사회 노동의 문제점
4) 노동의 올바른 가치
5) 진정한 의미의 노동
6) 의미 있는 노동과 기독교


Ⅲ결론

본문내용

서론
산업사회가 도래한 때부터 노동은 돈을 버는 수단으로 평가절하 되어 버렸다. 돈은 노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부수적인 대가일 뿐이다. 노동에는 그 이상의 고귀한 의미가 있다. 인간은 노동에서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를 발견해야 한다. 그럴 때 자신의 인생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앤서니 드 멜로의 우화 중에 이런 것이 있다.
어떤 사람이 실험을 위해 일꾼 한 사람을 고용했다. 그는 일꾼에게 도끼를 주고 뒤뜰로 데리고 가서 이렇게 말했다. 저기 통나무 보이죠? 당신이 저 통나무를 쪼개는 것을 내가 관찰할 거요 그러니 통나무가 다 없어질 때까지 쪼개시오. 단, 도끼의 날로 치지 말고 머리 쪽으로 치시오. 한 시간에 100달러를 주겠소.
그 일꾼은 도끼머리로 통나무를 쪼갠다는 것이 어리석은 일처럼 보였지만 벌이가 좋았기 때문에 승낙했다. 그러나 두 시간 쯤 지나자 그는 그만하겠다고 말했다. 그를 고용한 사람이 물었다. 무슨 일입니까? 임금이 적습니까? 두 배로 올려 드리겠습니다.
일꾼은 이렇게 대답했다. 아닙니다. 임금은 좋습니다. 하지만 도끼로 내려칠 때 나무 조각이 튀는 것을 보지 못하니 일할 맛이 나지 않습니다.
노동의 보람은 결코 금전적 대가로 채워질 수 없음을 잘 보여주는 이야기다. 노동 자체에서 보람을 느끼지 않으면 인간은 노동으로부터 소외된다. 이것이 노동을 고달프게 만든다. 노동 자체가 목적이 될 때에야 노동은 축복이 된다.

독일 신학자 도로테 죌레는 노동의 세 가지 의미를 적시한 바 있다.
첫째, 그것은 자기표현의 의미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자기완성에 대한 열망을 주셨다. 인간은 노동을 통해 이 열망을 표현함으로 자기를 완성해 가도록 지어졌다. 이 과정은 인간에게는 자기완성이요, 하나님께는 창조 사역의 집행이다. 죌레는 노동이 무엇을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것 자체로서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단언한다. 야곱은 14년 동안 고통을 참고 노동을 하여 사랑하는 아내를 얻을 수 있었지만, 그 과정에서 그는 노동으로부터의 소외감가 무의미성에 시달렸을 것이다. 노동이 아내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