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답사보고서-정주권 취락체계(촌락에서 대도시에 이르기까지)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한반도의 가장 기초적 정주단위인 촌락(hamlet)에서부터 시작하여 village와 town, city, 그리고 광역중심도시인 metropolis에 이르기까지의 경관과 지리적 특징을 정리하였습니다. 과거의 충청일대 중심지 및 서울 도심 일대를 답사 하고 작성한 답사보고서 입니다.
출발 - 사곡리 부안 임씨 집성촌 - 내판 - 부강 - 신탄진 - 진천 - 이천 - 해주 도예 연구소 - 사옹원 광주 분원터 - 남한산성 - 송파나루 등을 답사하고 난 후, 답사 경로에 따른 도시의 의미를 지리적 특성에 따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 답사지역
▶ 답사기간
▶ 답사경로
Ⅰ.답사를 시작하면서
Ⅱ. 답사의 의미
- 답사 경로에 따른 공간의 의미 -
1. Hamlet - 사곡리 부안 임씨 동족촌락
2. village급의 중심지 : 내판
3. 보다 큰 규모의 village급 시가지 : 부강
4. 신탄진
5. 대전
6. 진천 7. 이천
8. 광주·남한산성
9. 송파나루
6. 원구단
7. 인사동·피마길·광화문·사직공원
8. 인왕산

본문내용

▶ 답사지역 : 충청지역 과거의 중심지 및 서울 일대

▶ 답사기간 : 2008년 9월 23일(화)

▶ 답사경로
* 23일(화) : 학교출발 - 사곡리 부안 임씨 집성촌 - 내판 - 부강 - 신탄진 - 진천 - 이천 - 해주 도예 연구소 - 사옹원 광주 분원터 - 남한산성 - 송파나루 - 숙소 도착

Ⅰ.답사를 시작하면서
지난 9월 23일 화요일부터 9월 25일 목요일까지, 000 교수님의 지도하에 2박 3일에 걸쳐 서울·인천·경기 일대의 경관 및 변천과정을 통해 지리적 사고의 폭을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답사는 ‘생활권의 변화’를 주제로, 한반도의 가장 기초적 정주단위인 촌락(hamlet)에서부터 시작하여 village와 town, city, 그리고 광역중심도시에 이르기까지의 경관과 지리적 특징들을 차례대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사회와 역사·문화의 변화에 따라 공간 또한 어떠한 변화를 겪어왔는지 탐구하려는 목적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Ⅱ. 답사의 의미

답사 경로에 따른 경관과 지역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하여, 한반도 기초 정주공간부터 시작하여 서울에 이르는 우리나라 수도권 지역의 과거와 현재의 변화 양상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산지생활공간과 평지생활공간, 하천 등, 이질적 공간들이 서로 교차하는 결절점(Nodal point)에 주로 거주하고자 하는 입지적 특성을 중심으로, 인간이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경제활동의 편리성을 추구하며 살아온 모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 답사 경로에 따른 공간의 의미 -

1. Hamlet - 사곡리 부안 임씨 동족촌락

산지공간과 평지공간의 결절점
부안임씨 집성촌락인 이곳은 산지생활공간과 평지생활공간, 수변 공간의 결절점에 위치하는 우리나라 배산임수 촌락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절점(Nodal point)은 생활에 필요한 각종 물자를 얻기에 유리한 최단거리의 경제적 공간임과 동시에 과거부터 중요시되어 왔던 풍수적 공간에 속하는 곳이기도 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