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바마 행정부의 동북아시아 정책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바마 행정부의 동북아시아 정책 기조를 남·북한과 중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미국의 외교정책과 북미, 중미관계가 한국에 많은 영향력을 미치므로 이를 파악, 분석하여 전략적인 외교정책을 구사해야한다는 필요성과 함께 한국이 동북아시아 내에서 중국과 일본과의 교류. 협력 및 세력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으며 북한의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한국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연구의 틀은 세력균형과 신현실주의에 입각한다.

목차

Ⅰ.서론
Ⅱ. 오바마의 행정부
1. 오바마 행정부의 특징
2. 오바마 행정라인
3. 오바마의 정치적 이념과 성장배경
Ⅲ. 오바마 행정부의 외교정책 및 방향
1. 북-미 정책 및 방향
2. 한-미 정책 및 방향
3. 중-미 정책 및 방향
1) 중국의 급부상후 미국의 중국정책
2) 오바마 행정부의 중-미 정책 및 방향
Ⅳ. 결론 및 제언
1. 한국의 외교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2. 한국의 국제적·국내적 역량강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8년 11월 4일 오바마의 새로운 미국이 시작되었다. 오바마는 미국 발 금융위기로 인한 최악의 경제상황과 수습되지 않은 이라크 전쟁, 이란과 북한의 핵 실험 등,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는 테러리스트들의 잠재적 공격 가능성 등 국. 내외적으로 많은 부담을 안고 대통령에 당선이 되었다. 미국 사상 처음의 흑인 대통령이 의미하는 바는 인종주의를 뛰어넘는 중대한 문제들이 미국인들로 하여금 불가피한 선택을 하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미국인들이 오바마에게 표를 던진 것은 아마 변화가 가장 시급하게 필요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오바마 행정부는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동북아시아에 있어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 된다. 이렇게 미국이 동북아시아에서 주요 행위자 역할을 하는 것은 동북아시아 내의 안정적인 제도적 장치의 부재라 할 수 있다. 또한 미국 스스로가 동북아시아 지역통합에 개입하면서 행위자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비단 동북아시아뿐만 아니라 미국의 참여와 협조는 여러 나라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9,11 테러 이후 동북아시아 주요국가들(한. 중. 일)과 연합하여 협력적 다자안보를 추구하였고 이 3개국은 미국과 협력하고 때로는 대립하면서 국제관계를 맺어왔다. 그리고 각 나라간의 관계양상은 특정 문제나 나라의 지도자의 이념 또는 정책에서 조금씩 달라져왔다. 부시행정부의 아시아정책은 부분적으로는 성공했을지 모르나 북한문제 해결에 있어서 매우 저조한 성과를 보였고 중국을 견제하는 정책으로 인해 일부에서는 ‘실패한 외교’라고 보는 견해도 있었다. 그 밖에 부시의 일방적이고 패권지향적 외교성향은 미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실추시켰다. 오바마의 외교전략은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겠으나 정책을 실현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부시행정부와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 자료

버락 오바마, 홍수원 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