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학농민운동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A+받은 레포트예요^^

목차

1. 동학농민운동의 명칭
2. 동학농민운동의 배경
3. 동학농민운동의 원인
1) 농민층의 양극화
2) 조세 수취제도의 모순과 문란
3) 열강의 경제적 침탈
4. 동학농민운동의 전개과정
5. 동학농민운동의 성격
6. 동학농민운동의 실패원인
7. 동학농민운동의 평가

본문내용

동학농민운동에 대해 조사를 하는 데, 이이화의 역사칼럼집 《이이화의 못다한 한국사 이야기》에 동학농민운동과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이 있었다. 바로 레닌이 동학농민운동에 관심을 가졌다는 것이다. 1922년 1월 모스크바에서 극동노력자대회가 열렸는데, 한 보고논문에 동학농민운동을 “양반중심의 왕조체제를 마감하려는 계급투쟁이자 농민의 정치적․혁명적 요구”라고 파악한 뒤, “동학란으로 알려졌지만 사실은 수세기에 걸쳐 억압당해온 민중이 연합해 일으킨 폭동”이라고 언급하였다. 이 보고논문에 레닌은 상당한 관심을 보여, 조선에서 참가했던 여운형과 함께 동학농민운동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는 것이다. 1922년 러시아는 혁명에 성공한 뒤 약소민족 해방운동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다. 이러한 관심의 배경에는 동학농민운동에서 자주적 민중혁명의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1. 동학농민운동의 명칭
동학농민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동학농민운동의 명칭에 대해서 생각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당시에 동학농민운동은 ‘동학란’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다. 이 ‘동학란’이라는 용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당시의 움직임은 위정자들에게 있어서 이종교를 탄압한 데 불만을 품고 일으킨 반란에 불과한 것이었다. 대한제국 시기와 일제 강점기까지 계속 동학란으로 불린 이 역사적 사건은, 해방 후에 ‘동학혁명’ 혹은 ‘동학(갑오)농민운동’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이와 같이 반란이 혁명․운동으로 바뀐 것은 같은 역사적 사실을 두고 그 해석이 완전히 달라졌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를 통해 동학농민운동을 계급투쟁의 성격으로 파악하려는 진보적(좌파적) 성격의 역사학자들의 의도가 내포되어 있음을 엿볼 수 있다.

2. 동학농민운동의 배경
조선왕조의 봉건적 질서가 해이해지기 시작한 18세기부터 조선을 이끌어 왔던 봉건질서가 파탄을 맞게 되어 농민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그 당시 안으로는 탐관오리의 부정․부패와 집권자들의 탄압이 가중되고 있었고, 밖으로는 일본, 중국 등 제국주의의 정치․경제적 침투가 계속되어 조선왕조는 크게 동요하였고 민중은 위기의식을 느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