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학급경영 계획서 (내가 담임이라면)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초등학급경영 시간에 작성한 학급경영 계획서입니다.
위에 미리보기에는 안 나오는 것처럼 백지처럼 나왔는데요
자료 잘 있습니다^^ 걱정마세요.
학점은 A학점이 나왔습니다. 레포트를 잘 쓴 덕분인거 같네요.
어디를 참고한게 아니고 제가 직접 작성해서 저 가치가 있죠.

예를 들어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부분입니다. 참고하세요.

□ 학부모와의 관계

△ 교사는 왜 학부모와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할까? ‘좋은 관계’란 무엇일까?

좋은 관계란 요즘 시대상에 비추어 보았을 때, 금전적인 관계없이 아동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최적의 발달을 위해 교사와 학부모가 협력할 때를 좋은 관계라 생각한다.


△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을 계획하기

- 언제, 어떤 매체로, 어떻게 학부모와 소통할까?

1. 기본방향
-월별로 가정에 통신문을 보내 아이의 상황을 알려서 학부모가 아이의 교육 상황과 정도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한다.
-교사와 학부모 간의 교류를 증진시키고 대화의 시간을 마련한다. 정기적으로 학부모 총회를 열 수도 있고, 학교에 오지 못하는 학부모를 배려하여 인터넷 블로그나 까페 등을 만들어 활동할 수도 있다.
-다양한 직업군을 가진 학부모를 명예교사로 활용한다.

생략....

목차

□ 우리 학급 상상하기
□ 학급경영을 시작하는 나의 다짐
□ 학급 조직하기
□ 교실 환경 구성하기
□ 학급규칙 정하기
□ 학급행사 기획하기
□ 학부모와의 관계
□ 특별한 시기들
□ 학급경영 평가

본문내용

□ 학급 조직하기

△ 짝 정하기, 모둠 편성하기, 부서 활동 조직하기, 임원 선출하기 등이 교육 활동에서
갖는 의의를 생각하여 보자.

예를 들어 눈이 나쁘거나 앞에 앉아야 할 아이가 뒤에 앉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는 자리 배치 후 자리가 불편한아이가 있는지 확인하여 학급 아이들과 의논하여 자리를 바꿔주도록 한다. 이것은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양보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된다.

모둠을 편성하면 혼자 하는 것보다 친구들과 함께 한다는 점에서 협동심도 기를 수 있고 정서적으로 불안한 아이는 안정감을 찾을 수 있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된다.

임원을 선출하면서 민주주의 사회의 원칙과 원리를 알게 되고 임원이 된 아이는 리더십 향상에 도움이 되며, 다른 학우들에게 봉사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 위와 관련된 선배 교사들의 좋은(혹은 나쁜) 방법을 탐색해보자.

-모둠 구성
학급 내에서의 역할과 기능을 고려하여 8개의 모둠을 편성하여 모든 활동을 모둠단위로 활동하도록 함으로써, 반 활동이나 토론 등에 다같이 참여하고 소외되지 않는 학급생활을 할 수 있다. 각 모둠의 이름은 아동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고 참여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교사와 아동의 협의 하에 자유롭게 결정하도록 한다.

-구성 방법
학기 초 학급 가정통신문이 나갈 때 모둠신청서도 함께 내보내어 집에서 부모님과 협의 후 제출하도록 한다.
* 남녀의 비율, 좋아하는 친구, 모듬 신청 이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편성한다.
* 인원은 대략 5-6명 정도로 구성한다.
* 모둠에는 모둠장을 1명 두어 모둠활동을 이끌어가게 하고, 다른 아동들도 소외되지 않도록 자치적으로 역할 분담을 한다. 학생들이 서로 알게 된 이후에는 직선에 의해 모둠장을 선출하는 것이 좋다.
* 모둠 구성 후 가장 먼저 모둠 구호, 노래 등을 정하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