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타일 시공과 시공시 주의사항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건축마감재중 타일의 시공법에 대해 알아보고 시공상의 주의사항을 설명.

목차

Ⅰ. 타일의 분류 ···········1

Ⅱ. 타일 시공법 ···········2

Ⅲ. 타일 공법의 비교 ···········5

Ⅳ. 타일 시공 후 현상 ···········6

Ⅴ. 타일의 하자 방지책 ···········8

Ⅵ. 타일 시공 시 일반적 주의사항 ······9

본문내용

Ⅰ. 타일의 분류
타일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가소성 원료(점토, 고령토)와 비가소성 원료(납석, 도석, 석회석)드이 원료를 일정비율로 조합하는 방법과 소성온도의 조절에 따라 자기질, 석기질, 도기질, 토기질로 대별한다

Ⅱ. 타일 시공법
1. 종전의 공법(떠붙이기)
가.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써 시멘트+모래를 혼합하여 시공작업 한계가 많음.
나. 주로 신축현장이나 바닥에 주로 사용되는 시공법임.
다. 구조물에 대하여 붙임 몰탈을 타일의 뒷면에 올리고 타일을 1매씩 바탕에 밀어 붙여 가면서 쌓아 올리는 공법으로 몰탈 붙임 바르기, 쌓아 올리는 붙임 등으로 부른다.

2. 압착 공법(압착 붙이기)
가. 좀더 발전된 시공법으로 타일 전용 시멘트로 시공.
나. 아주 견고한 시공법으로 타일 붙일 부위에 타일시공에 적합하게 미장을 한 후에 시공.
단, 미장의 면을 얼마나 깨끗이 하느냐에 따라 타일시공이 깨끗해지냐가 판가름 됨.
다. 혼화제 주입 몰탈, 또는 기성 조합 몰탈(시멘트)등을 붙임 재료로 미리 벽면에 일정한 두께로 바르고 그 위에 타일을 눌러 붙이는 공법이다.

3. 접착 공법(접착 붙임)
가. 특수 시공시 사용 합판 위, 타일 위, 대리석 위 등 위의 떠붙임 공법과 압착 공법으로 시공하기 어려울 때 사용한다.
단, 시공부위에 따라 경험이많은 기공의 판단에 따라 타 물질과 배합하여 시공하여야 함.
나. 유기질인 접착제를 붙임면에 미리 일정한 두께로 바르고 빗줄 흙손으로 파고 줄을 긋고 그 위에 타일을 밀어 눌러서 붙이는 공법이다.
다. 이 공법의 특징은 콘크리트, 몰탈 등의 바탕에는 물론이고, 합판, 방수 석고판, 석면판, 금속판 등에도 시공을 할 수가 있다. 외국에서는 예부터 쓰고 있는 공법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사용 연대가 얼마 되지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