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명구조의 의의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2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것은 매우 용기 있는 자세이나 올바른 지식이나 방법을 알지 못하면 헛된 노력을 하거나 심지어 위기에 처한 익수자는 초인적인

목차

인명구조의 의의
익수의 원인
구조법
구조법의 순서

본문내용

인명구조의 의의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것은 매우 용기 있는 자세이나 올바른 지식이나 방법을 알지 못하면 헛된 노력을 하거나 심지어 위기에 처한 익수자는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자신의 목숨도 위태로워 질 수 있다. 따라서 익수자를 구조할 때는 가장 먼저 구조자의 안전을 고려한 구조가 이루어져야 한다.

익수의 원인
(1)근육의 경련
일반적으로 수영에 미숙한 사람에게 발생하는 일이 많고, 경련과 경련이 근육을 굳어지게 하고 그에 수반한 격렬한 통증 때문에 수영이 불가능하게 되어 익사하는 경우도 있다.

(2)익수
익수는 수영에 미숙한 사람이 잘못해서 물에 빠지거나, 수영에 익숙한 사람이 근육경련을 일으키거나 수초에 엉키거나 조류에 휩쓸리는 등에 의해 코와 입으로 물을 흡입해 기도가 막혀 질식함으로써 발생한다. 호흡이 멈추면 40~60초에 의식불명상태가 되고, 다시 4 이상 인간의 뇌로 혈류가 흐르지 않으면 뇌는 큰 손상을 입어 그만큼 시간이 갈수록 소생의 가능성을 적어지게 된다. 따라서 응급처치는 4분 이내에 시작해야 한다.

구조법
(1)익수자 기본구조법
a. 뻗어 돕기
장대와 같은 구조장비가 있다면 가장 먼저 사용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구조장비가 없을 경우 구조자는 바닥에 누워 자신의 몸을 바닥에 고정한 후에 팔을 뻗어 익수자의 손등을 잡아 천천히 육상으로 이끈다. 뻗어 돕기는 반드시 구조자가 자신의 몸을 고정한 후에 실시해야 한다.

b. 던져주기
구조자가 링 부이나 그 외의 구조장비를 익수자에게 던져주어 잡게 한 후에 육상으로 옮기는 기술이다. 단, 던질 때 바람과 조류를 이용한다는 것을 염두 해 두어야 한다.

c. 인간사슬
고정되는 구조자가 자신을 확실히 고정하고 다른 손으로 두 번째 구조자를 잡고, 마지막 구조자는 구조 장비를 가지고 사슬을 만들어 구조한다. 여기서 서로의 손목을 잡아 사슬이 끊기지 않도록 잡아야 하고 물의 깊이가 가슴 이상일 경우는 구조자 역시 위험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피해야 한다.

참고 자료

안전사고 예방과 응급처치 김재호 저
스포츠 응급처치 Melinda J. Flegel 저
인명구조 및 구급론 박명제 외 공저
응급처치 및 수상안전 강신범 저
수영상해의 예방 및 처치 조윤제, 남동현 공저
건강수영과 수상안전 고영완, 이동욱, 이상기 공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