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마케팅] 펩시 국제 마케팅 사례 분석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제마케팅] 펩시 국제 마케팅 사례 분석

목차

1. Coca-Cola와 PepsiCo가 해외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을 모색하게 된 배경요인들은 무엇인가?

2. Pepsi와 Coca의 개략적인 성과(국내 및 외국 시장)를 정리해 보고 Pepsi가 해외 진출에 있어 특별히 신경을 썼던 점은 무엇이며 왜 그랬는지 생각해 보자.

3. Pepsi가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너무 많은 양보(인도 측에 대해)를 한 것은 아닐까? 더 좋은 조건을 끌어 낼 수는 없었을까?

4. Coca-Cola는 1977년에 인도 시장에서 철수했는데 과연 그래야만 했는지 평가해 보자.

5. 인도 정부의 해외직접투자(인도로 들어오는 외국인 투자)에 대한 제한조치들에 대해 인도 입장에서 평가해 보자.

본문내용

1. Coca-Cola와 PepsiCo가 해외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을 모색하게 된 배경요인들은 무엇인가?
코카콜라와 펩시가 해외로 진출하게 된 배경요인은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가장 주된 이유는 국내시장의 포화로 인한 경쟁심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연간 1인당 콜라 소비량은 약 32상자라고 한다. 이런 큰 소비 수치로 봤을 때 국내 시장에서의 콜라 사업은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990년 그 당시 코카의 점유율이 40%, 펩시는 32%였다. 이런 대등한 경쟁 상태에서 일인당 소비량을 늘린다거나, 새로운 소비자를 창출한다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결국, 두 기업은 성숙된 시장 안에서의 높은 점유율 확보만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되었다. 점유율 확보를 위해서 코카콜라와 펩시는 유명스타를 이용한 광고, 풋볼리그와 같은 스포츠경기의 후원, 항공사와의 연계 등 많은 마케팅을 펼치면서 경쟁했다. 적절한 경쟁관계는 서로에게 자극을 주어 발전의 토대가 되지만 너무 과열된 경쟁은 오히려 기업에게 마이너스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외 시장은 미국 시장보다 수익성도 높고 시장의 성장도 훨씬 빠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1990년 당시 해외에서의 1인당 소비량은 미국의 14%에 불과했는데, 이는 그만큼 해외시장이 미국시장보다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에서의 콜라시장의 포화 외에도 미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하나의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