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 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1592-1670)는 모든 청소년을 조직적으로,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 합리적인 학교교육 제도를 조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학교에서 실시해야 할 합리적인 교육방법을 세우기 위한 연구를 추진한 결과, 1632년 <대교수학>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이 집약된 것으로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교수이론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코메니우스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는 완전한 기술, 또는 각 기독교국가에서의 모든 공동체와 도시와 마을에 학교를 세우고, 그 곳에서 어떤 사람도 예외없이, 아이들이 빠르고, 즐겁고, 철저하게, 모든 지식으로 가르침을 받으며, 선한 덕성에로 이끌어지고, 신앙으로 채워지며, 이러한 방식으로 젊은 시절에 현세와 내세의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이 가르쳐지도록 하기 위한 확실하고 탁월한 방법이다."라고 <대교수학>의 성격을 요약하였는데 책의 내용 중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 인간은 피조물 가운데 완전하고 탁월한 최고의 존재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도록, 하나님들 주었고, 그의 본성을 인간의 본성과 본질적인 관계로 하나 되게 하였다. 다른 어떤 피조물에게도 그러한 것은 주어지지 않았다. 오로지 인간에게만 주어진 특권이라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의 아들을 섬기도록 하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여기에서 코메니우스가 말하는 진정한 교육이란 모든 사람이 이 존엄성과 자신의 훌륭함을 잊지 않고 살도록 하기위해 노력해야하고, 이러한 고귀한 목표에 이르도록 하는데 사용하게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제6장 인간은 먼저 인간으로 교육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