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배드민턴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배드민턴에 관한 고찰

목차

●배드민턴
●배드민턴의 역사 및 발전
●우리나라의 배드민턴
●배드민턴 경기규칙
●배드민턴의 시설
●배드민턴의 경기용구

본문내용

●배드민턴의 경기용구
1. 라켓
배드민턴 라켓은 약 79~91그램의 가볍고 강한 재질의 프레임에 스트링을 맨 것이다. 라켓의 재질은 탄소 섬유 합성수지(강화 플라스틱)에서 강철까지 다양하며, 여러가지 소재를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강도 및 탄성을 증가시킨다. 탄소 섬유는 중량 대비 강도가 매우 뛰어나며 딱딱하고, 운동 에너지를 잘 전달하는 특성을 지닌다. 탄소 섬유 합성수지가 사용되기 전까지 라켓의 소재로는 알루미늄과 같은 경금속이 주로 쓰였으며, 그보다 이전에는 나무 재질이 사용되었다. 오늘날에도 저가형 라켓은 종종 강철로 만들어지기도 하나, 나무는 더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가장 최근에는 풀러린이나 탄소 나노튜브와 같은 나노 소재가 라켓에 첨가되어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고 있다.

2. 스트링
배드민턴 스트링(string)은 0.65~0.73mm 굵기의 얇고 강한 줄이다. 굵기가 굵어질수록 내구성이 증가하지만 타구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많은 선수들이 가는 스트링을 선호한다. 스트링 텐션은 일반적으로 80~130뉴턴(18~36lbf) 정도이다. 아마추어 동호인들은 대개 18~25lbf(110N) 정도로 선수들이 사용하는 것에 비해 낮은 텐션을 쓴다. 프로 선수들은 보통 25~36lbf(160N) 정도를 사용한다.

3. 그립
그립(grip)은 라켓의 손잡이 부분에 감는 테이프 형태의 것으로, 라켓이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돕는 동시에 라켓 사용자에게 편안한 그립감과 쿠션감을 제공하고 손의 크기에 맞게 손잡이의 굵기를 일정량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손이 큰 사람의 경우 라켓 손잡이의 굵기를 늘리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그립을 라켓에 감을 수 있다.
그립의 재질은 폴리우레탄 합성수지에서 타월형(towelling) 재질까지 다양하다. 그립의 선택은 개인의 선호에 따른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네이버지식
연합뉴스
배드민턴 세계 연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