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 비교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교육심리에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이론을 비교하고 교육적 의의를 알아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조작적 조건화 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원리와 의의
2.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형태주의 심리학
(2) 톨만의 의도적 행동주의
(3) 쾰러의 통찰이론
(4) 레빈의 장이론
(5) 정보처리이론
(6) 원리와 의의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의 과정과 지식의 구조를 설명하려는 노력이 체계적으로 시작된 것은 19세기 말에서야 시작되었다. 구체적인 행동 관찰과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외적 요인을 중시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간 내부에서 일어나는 지적 과정(인식 및 해석)을 강조하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두 부류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고전적 조건화 이론, 조작적 조건화 이론, 사회 학습 이론 등을 살펴보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와 의의를 알아보겠다. 그리고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톨만과 레빈, 쾰러의 이론과 정보처리이론을 통해 그 내용을 알아보겠다. 두 학습 이론을 비교하여 차이를 인식하고, 각각의 교육적 시사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이론(classic conditioning)
고전적 조건화는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1849~1936)에 의해 발전된 이론이다. 그는 개의 생태를 관찰해 침을 흘리는 데 일정한 법칙이 있음을 인지하였다. 그는 개를 통해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완성시켰다.
먼저 개의 침샘에 호스를 꽂아 흘리는 침이 병에 모일 수 있는 장치를 한다.
* 조건화 이전 :개는 `무조건자극(UCS:unconditioned stimulus)`인 먹이에 침을 흘리는 ‘무조건반응(UCR:unconditioned response)’을 한다. ‘중립자극(NS:neutral stimulus)’인 종소리에는 침을 흘리지 않는다.
* 조건화 형성 : 중립자극을 제공한 뒤 무조건자극을 제공하는 행위를 반복한다. 실험을 복한 결과, 나중에 개는 고기를 제공하지 않고 종소리만을 들려주어도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조건 형성 후 침을 흘리게 만드는 종소리는 더 이상 중립자극이 아니라 조건자극이 되었으며, 먹이가 제공되지 않아도 침을 흘리므로 그 반응은 조건반응이 되었다. NS+US = UR, NS=>CS(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CS=> CR(조건반응:conditioned stimulus).

참고 자료

성낙돈 외,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8.
임규혁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