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가의 이윤은 정당한가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1.2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본가의 이윤의 정당성에 대해 쓴 논문형식의 리포트 입니다.

목차

※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1. 이윤
1.1. 이윤의 등장배경
1.2. 이윤의 정의
2. 이윤이 창출되는 시장
2.1. 주류경제학의 시각
2.2. 마르크스경제학의 시각
3. 이윤의 정당성 여부
3.1. 마르크스가 주장하는 이윤과 그에 대한 비판
3.2. 주류경제학자들의 이윤에 대한 생각
4. 자본가의 이윤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5. 자본주의의 개념과 그 이점
Ⅲ. 결론

본문내용

※ 국문초록
자본가의 이윤의 정당성 대해 마르크스와 주류경제학자들은 서로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마르크스는 자본가의 이윤은 착취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주류경제학자들은 자본가의 이윤은 정당한 대가라고 주장하고 있다. 마르크스는 자본가의 노고보다는 소외받는 노동자들에 초점을 맞추어서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려 하였기에 그의 이론에는 많은 문제점들이 드러나 있다. 자본가의 이윤을 부정한다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를 부정하는 것인데, 우리는 남한과 북한을 비교함으로써 자본주의의 이점이 사회주의보다 상대적으로 더 낫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대가 없이 활동하지 않는다. 만일 자본가에게 주어지는 대가가 착취라면 자본가는 더 이상 경제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 자본가의 이윤이 정당하기에 그들은 소비자의 취향을 파악하여 소비욕구를 끌어들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노력이 소비자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안겨준다.

Ⅰ. 서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자본가의 이윤은 어떻게 평가받고 있을까? 우리는 자본주의 체제가 발생한 1500년 전 부터 지금까지 자본주의 체제를 고수하고 있으며 수많은 자본가(기업)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볼 때 자본가 이윤의 정당성을 따지는 것은 시시한 질문으로 취급된다. 자본주의가 형성되어 발달될 무렵 주류경제학자와 마르크스 경제학자들은 자본가 이윤의 정당성에 대한 주장을 달리하였는데, 주류경제학자들은 자본가 이윤을 정당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마르크스 경제학은 자본가의 이윤은 착취라고 주장하였다. 주류경제학은 자본주의 체제를 주장하였으며,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체제를 비판하며 사회주의 체제를 옹호하였다. 자본주의 체제를 주장했다는 것은 성장 측면을 강조했으며 사회주의 체제를 주장했다는 것은 분배 측면을 강조했다고 볼 수 있다. 마르크스는 당시 소외받는 노동자 계층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을 위한 이론들을 주장했다.

참고 자료

김수행 (1986). 『상업자본과 상업이윤』. 현상과 인식
권혁철(2002)『시장경제의 중요성』. 경제교육연구
새뮤앨 보올스 외 2명 (2009) 『자본주의 이해하기』. 후마니타스
이정전 (1994). 『두 경제학의 이야기』. 한길사
주명건 (1997). 『경제학사』. 박영사
제리 밀러 (2006) 『자본주의의 매혹』. Human & Books
홍덕기 (2009). 『경제학설사』.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홍훈(1991) 『맑스 경제이론의 두 가지 축』. 현상과 인식
http://100.naver.com/100.nhn?docid=18566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