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대 강제동원의 실태와 현재의 상황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제 시대 정신대 강제 동원의 실태와 현재의 상황

목차

- 정신대 강제동원의 실태와 현재의 상황 -


Ⅰ. 주제를 택한 이유

Ⅱ. 당시 여성들의 생활

Ⅲ. 일제의 노동력 착취

Ⅳ. 정신대 강제동원 정책의 시행

Ⅴ. 정신대 여성들의 생활과 증언

Ⅵ. 수면 위로 떠오른 정신대

Ⅶ. 느낀 점

본문내용

Ⅶ. 느낀 점
일제 시대의 정신대 문제는 단순히 여성 노동력의 징발이 아니었다. 가부장적 권력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진 가족 제도를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국가의 정책을 위해 여성의 몸은 얼마든지 제공되어야 하는 군수 물자가 되기도 하였다.

정신대 문제에 있어서의 지배 - 피지배 관계는 단순히 남성 - 여성의 구도에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었다. 시골에서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던 여성들은 돈을 벌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지원하였다. 선택의 여지조차 주어지지 않는 하층 계급의 여성들을 동원하면서, 상층부의 일부 여성들은 이에 협력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정신대 여성에 대한 문제는 여성, 특히 사회적으로 아무 힘없는 상대적 약자를 대상으로 삼은 인권침해다. 전후 반세기 가량 묻혀 있었지만 여성들의 성에 대한 의식변화와 여성운동의 성과로 이에 대한 문제가 파헤쳐져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정신대 여성에 대한 배상과 이러한 국제적 범죄의 해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히 금전적인 보상이 아니다. 일본 정부의 위법행위에 대한 인정과 그에 대한 사죄, 일본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관련자료를 공개하고, 이러한 사실들을 후세들에게 교육시켜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이제 세계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일본은 세계의 정치대국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은 한반도 지배를 비롯한 아시아 침략에 대한 진정한 뉘우침과 과거 범죄에 대한 정의로운 해결없이는 아시아와 국제사회에서 신임과 존경을 받을 수 없을 것이다. 식민지 국가의 여성을 성노예화한 범죄를 시인하고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절감하는 입장에서 법적 배상으로 과거를 청산하지 않는 한 일본은 인권, 정의, 평화를 존중하는 현대 민주국가로서 신임을 받을 수 없을 것이다. 더욱이 한일관계는 이 문제의 올바른 해결 없이 진정한 우호 선린의 새로운 관계로 발전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법여성학강의, 한국여성인권운동사, 중국으로 끌려간 조선인 군 위안부들, 한국여성정치사회사, 흰 옷고름 입에 물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