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 조선 왕릉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란
Ⅱ. 조선왕릉
Ⅲ. 왜 40기인가
Ⅳ. 어디에 있는가
Ⅴ. 왕릉은 누가 정하나
Ⅵ. 왜 수도권에 있나
Ⅶ. 왕릉의 구분

본문내용

Ⅰ.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란

세계유산은 인류문명과 자연사에 있어 인류 전체를 위해 보호해야 할 현저한 보편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한 유산으로 세계유산 협약에 따라 세계유산 위원회가 유네스코 세계유산 일람표에 등록한 문화재를 말한다. 1972년부터 선정하였으며, 문화유산, 자연유산, 복합유산으로 나뉜다.

문화유산에는 역사, 예술, 과학분야에서 고고학적으로 세계적 가치를 지닌 비명, 동굴, 건축물, 조각, 그림 등과 같은 유적, 건축술과 관련 역사, 과학, 예술적 관점에서 세계적 가치를 지닌 독립적 건축물, 인간과 자연의 공동 노력으로 생겨나 역사적, 심미적, 민족학적, 인류학적 관점에서 세계적 가치를 지닌 장소 등이 속한다.

자연유산은 무기적 또는 생물학적 생성물로 이루어진 자연의 형태이거나 그러한 생성물의 일군으로 이루어진 미적 또는 과학적 관점에서 탁월한 가치를 지닌 것. 과학적 보존의 관점에서 탁월한 세계적 가치를 지닌 지질학적, 지문학 생성물과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의 서식지, 과학, 보존 또는 자연미의 관점에서 탁월한 세계적 가치를 지닌 지점이나 구체적으로 지어진 자연지역을 말한다.
복합유산은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의 특징을 동시에 충족하는 유산이다.

Ⅱ. 조선왕릉

2009년 6월 유네스코는 조선왕릉(40기)이 중요한 장례전통을 간직하고 있고, 동아시아 무덤 건축 발전의 역사를 잘 보여주고 있다하여 이를 유산으로 지적하였다. 즉 조선왕릉은 유교적, 풍수적 전통양식을 근간으로 하는 독특한 건축양식과 조경양식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지난 1995년 석굴암-불국사를 시작으로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등 9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 가운데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은 자연유산, 나머지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