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시경제) lvmh사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2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미시경제학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lvmh사 의 수익구조에 대해 분석한 내용입니다.
사치재,우등재 등에 대한 설명이 그래프와 함께 있으며,
소비자의 무차별곡선과 예산곡선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vmh사의 기업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

1.가방에 대해 경제학적 분석
2. 시장분석

본문내용

1.가방에 대해 경제학적 분석
lvmh사의 가방같은 명품을 사치재, 우등재라고 한다. 우등재는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량이 증가한다. 소비자가
비싼 돈을 주고 굳이 명품백을 선호하는 이유는 일반가방보다 명품백을 구입하는데서 얻는 소비자효용이 크기 때문이다. 그 효용은 ‘품질’이 될 수 있고, ‘과시’가 될 수도 있다. 이 같은 과시를 목적으로 소비하는 행태를 ‘스놉효과’ 라고 한다. 스놉효과는 여러 사람이 구매하기 시작하면 그 재화의 수요가 감소한다. 사람들은 명품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재산을 과시하고 남과 차별화하는데 누구나가 가지고 있으면 그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이다. 명품소비자는 이같은 이유로 높은 가격에도 비탄력적으로 명품을 선호하는데, 이때 명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그 수요가 감소하게 된다. 그것을 ‘베블렌효과’라고 한다. 이 효과로 인해 명품의 가격효과는 -이다. 단, 명품을 완전대체할 재화가 없으므로 대체효과는 없다.
위와 같은 이유로 명품 하나를 구입했을때 증가하는 한계이득이 보통재화를 한 재화 구입했을때 증가하는 한계이득보다 크다.
이러한 효과들로 인해 명품은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다음과 같은 무차별 곡선을 가진다.


1)상류층의 무차별곡선과 예산선
상류층은 경제적여유가 있으므로 비교적 예산선의 제약을 덜받으며 예산선과 무차별곡선이 만나는 점에서 높은 만족을 누린다.
다운로드 맨위로